메뉴 건너뛰기

TF컬럼
댓글작성 +2 Points

cr4213r

조회 20317·댓글 45
오토매틱 시계를 가지신 분들.... 와치와인더 하나쯤 가지고 계신가요?
 
물론 최고의 와치와인더는 손목 그 자체이겠지만...
 
만약 2개 이상의 시계를 소유하고 있다면. 상황은 달라지죠.
 
그렇다고 두개의 시계를 항상 착용하고 다닐수도 없을테고, 그렇다고 아끼는 시계를
 
여자친구 또는 와이프 손목에 감아 와치와인더로 활용할 수도 없을겁니다.
 
물론 시계를 갈아탈때마다 시계를 감아주면 되겠지만, 너무 오래놔두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인간이 창조한 기계장치, 전자장치, 악기, 기타등등의 모든 창조물은 쓰지 않고 놔두면 오히려 고장이 납니다.(아니면 말고요~^^)
 
자동차도 오랜시간동안 타지 않으면 안좋다고 하며, 하다못해 수십억의 스트라디 바리우스 바이올린을 소유한 재력가들은 악기의
 
보존을 위해 유망한 바이올리니스트에게 빌려준답니다. 정경화씨도 어떤 재력가한테 받았다고 합니다.(아니면 말고요~ ^^)
 
바이올리니스트 김지연같은 경우는 연주회에서 미국 할머니가 그녀의 연주에 감명을 받고 고가의 바이올린을 줬답니다. 줬답니다!!
 
그 할머니의 경우, 김지연의 바이올린 연주가 가장 듣기 좋았다고 하네요. 다른 연주는 바이올린 특유의 깽깽이 소리가 싫었다고 했지요.
 
이러다가 클래식(님???) 이야기가 되는거 아닌가 싶네요.ㅋㅋㅋ
 
 
어쨌든...  와치와인더는 선택이 아닌 필수요소가 됩니다. (아니면 말고요~ ^^ ㅋㅋ)
 
 
 
 
 
 
 
 
Watch winder
 
 
 
 
얼마전에 Q&A에 이상적인 와치와인더에 대한 질문을 드렸고 알라롱님과 monica님께서 좋은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물론 클래식님의 답변도 어떻게 보면 가장 이상적인 답변이라고 볼 수 있지요. - -+)
 
 
   
     
 
 
와치와인더로 구글 검색을 해보면 상당히 많이 검색됩니다. 그래서 궁금증에 TF Q&A에 질문을 올린거죠.
 
"이상적인 와치와인더는 과연 어떤것일까?"하는 질문을 드렸고...
 
답변과 함께 제가 생각한 이상적인 머쉰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1. 원하는 방향(CW, CCW)과 휴식시간, 속도 제어 가능. 
 
2. 온도조절.
 
3. Isochronism(태엽의 감긴정도에 따른 오차)을 최소화되도록 전체 태엽의 반정도만 감아주기. 
 
1번과 2번의 경우는 현행품으로도 많이 나와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만!!!!
 
3번의 경우는 여태까지 듣도보도 못하셨을 겁니다.(아니면 말고요~ ^^)
 
태엽이 너무 많이 감겨 탄성계수가 커지면 당연히 오차는 커지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태엽을 토크가 일정한 위치까지만 감아준다면 더할 나위 없겠죠???
 
그럼 과연 어떤방식으로 토크가 일정한 위치까지만 감아줄 수 있을까요? 제가 생각한 방법은 카메라(저가 ccd:1~2만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제약조건도 하나 더 붙게 됩니다. 바로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가 있는 모델만 가능합니다.

 
너무 황당하시죠? ㅋㅋㅋ 하지만 원하는 토크까지 감아줄 수 있으니 가장 이상적인 와치와인더가 아닐까 싶습니다.
아시운점은 위에 표기 한것처럼 파워리저브 인디케이터가 달린 모델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1. 원하는 방향(CW, CCW)과 휴식시간, 속도 제어 가능. 
 
2. 온도조절.
 
3. Isochronism(태엽의 감긴정도에 따른 오차)을 최소화되도록 전체 태엽의 반정도만 감아주기. 
 
 
 
위의 3가지 조건을 만족하는 와치 와인더... 저의 도전 목표입니다.
 
 
그래서 1번 조건을 만족시키는 와치와인더를 제작하여 보았습니다. 물론 돈은 한푼도 안들었답니다. ^^
 
 
 
 
 
 
 
 
 
 CR표 와치 와인더
 
 
 
 
 
 
 
위의 그림에서 보이듯이 제가 제작한 와치와인더는 컴퓨터에 의해 제어되는 system입니다.
 
와치와인더에는 스텝모터가 달려있어 시계를 연결하여 회전되도록 제작되어있습니다. 또한 스텝모터를 사용자가 원하는 방향(CW, CCW)으로 회전되도록 컴퓨터에 연결이 되어 회전속도, 회전방향, 회전후 휴식시간을 직접 제어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아래는 유저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입니다.
 
 

맨위의 TAB에 constant를 선택하면 왼쪽과 같이 방향 콘트럴이 나옵니다. 버튼을 누르면 CW. 다시한번더 누르면 CCW방향으로 계속 회전됩니다.
"both" TAB을 선택하면 왼쪽과 같이 각도 컨트럴이 나타납니다. 와치와인더는 여기서 선택된 각도로 CW 회전 후 CCW회전이 자동으로 전환됩니다.
 
 
ex) 각도가 180인경우
180각도로 CW회전 → 180각도로 CCW회전 → 180각도로 CW회전 → 반복 
"time delay" tab을 선택한 각도와 on time, off time 컨트럴이 나옵니다. on time 시간을 설정하면 cw와 ccw방향으로 번갈아가며 회전되다가 멈추게되고 off time이 설정된 시간만큼 휴식후에 다시 cw, ccw회전을 합니다.
 
 
 

* speed: 회전속도를 변경할때 사용되는 컨트럴

 
 
 
 
 
허접한 와치와인더 사진...
 
 
 
 
 
 
 
 
 
프로그램에 따라 제어되는 와치와인더 동영상
 
 
 
 
 
1. 사용자가 설정한 회전 방향에 따라 일정한 속도로 끊임없이 회전. (프로그램내의 버튼을 눌러 회전방향을 바꿀수 있음.) 
 
2. 회전속도에 따른 회전 (초기 가장 빠른속도로 회전되다가 사용자에 의해 회전속도 낮춤.)
 
3. 회전되는 각도 조절 (초기 각도 90도로 좌우회전. 사용자에 의해 180도 전환. 후반부는 사용자에 의해 360도 좌우 회전 설정)
 
4. 반복 회전 시간과 휴식시간 설정 (설정된 회전각으로 on time설정시간만큼 반복 회전. on time설정 시간 후 off time만큼 휴식. off time 종료시 다시 반복)
 
 
 
 
 

CR표 와치 와인더 정리

   1. 속도 조절 가능

   2. 방향 선택 가능

   3. 회전각도 조절 가능

   4. 회전 및 휴식 시간 조절 가능

 
 
 
 
 
문제는 제가 오토시계가 없어서 테스트 해보지 못했습니다. - -;;;
 
위에 제가 생각한 이상적인 와치와인더의 모든 조건을 만족하는 머쉰을 개발하고 싶어지네요~
 
물론 그때는 와치와인더의 케이스를 이쁘게 제작해야 겠지요!!!
 
 
 
 
다음 목표는 타이밍머신입니다.
 
먼저 기계식 시계를 구입부터해야 프로그래밍이 가능할 것 같네요.
 
타이밍머신 제작완료되면 TF회원님들에게 공짜로 프로그램을 드리도록 할지는 모르겠지만... ㅋㅋㅋ
 
가장 싼가격으로 제작하여 누구나 쉽게 집에서 오차를 측정할 수 있도록 만들어 보겠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