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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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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현

조회 16469·댓글 45
WOSTEP.jpg
안녕하세요.

늦었지만, 2학기 후반기 수업을 정리해서 찾아왔습니다.
이번 수업 내용을 정리하면서 어디까지 공개하고 어떻게 글을 작성해야 하는지 고민이 참 많았습니다.
무엇보다 모든 이론을 다 설명해 드리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참 아쉽기도 하고 어렵기도 한 부분이 있네요.

학교에서 배웠던 것들을 다 다뤄서 글을 쓰려면 글쓴이의 지식도 한몫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능력이 아직 부족하기도 하고 다 써 내려가기에 욕심이 너무 많은 건 아닌지 다시 되돌아보게 만들더라고요.
그래서 정리할 수 있었던 것들만 가지고 준비해 보았습니다.

작성한 글을 보여드리기 전에 2학기 후반기에 시작된 수업의 주제는 Gear train과 Winding and Setting 이였습니다.
(기어 트레인 배열과 조정, 주얼 품질 및 조정, 오일링, 배럴 조정 방법, 세척 방법 등.)

그리고 아래의 소개된 글에서는 이스케이프먼트(Escapement)와 레귤레이팅 장치(Regulating organ)를 제외하고 자료가 
정리되었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왜냐하면 위에 두 수업은 심도 있는 내용이 많아서 각각 따로 나눠서 배우는 과정이기 
때문에 다음 학기에 차차 진행될 예정이라 하나씩 배우게 되면 정리해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럼, 긴 글이지만 읽고 조금이라도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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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The Theory of Horology
- Horgical finishing and decoration
- Wikimedia (Watch jewel bearing)
- WOSTEP 이론 교재
- Affolter (Wheels & Pinions)
- La Pierrette (Jewel prodution)

내용은 이와 같습니다.

- 시계의 여러 가지 타입

- 시계의 기능

- 기계식 시계의 부품 명칭

- Wheels & Pinion

- Pivots & Jewels

- Jewel production

- 휘어진 휠 수리방법

- (Going train) End-shake

배럴(Barrel) 조정

- 무브먼트 세척 법(Cleaning)

- 재 사용 메인 스프링(Mainspring) 세척 법

- 오일링(Oi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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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시계의 기능들을 쉽게 구분할 수 있게 만들어진 자료를 한 곳에 모아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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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계의 동작 원리를 글로써 쉽게 정리되어있는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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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 사이드에 있는 부품을 자세히 보시면 색이 입혀져 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유는 오른쪽 시계 동작원리 내용에 해당하는 부품들 별로 색 구분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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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안에 부품 명칭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만들어진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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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에 사용되는 휠 부품의 각 명칭을 구분해서 만들어본 자료입니다.

특히 피벗의 명칭을 구분할 때, 
다이얼 사이드(Dial side)에 위치한 경우는 Lower pivot
브릿지 사이드(Bridge side)에 위치한 경우 Upper pivot이라 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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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안에 들어가는 휠(Wheel)의 다양한 형태와 종류들을 모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휠의 이빨을 명칭 할 때는 Teeth라고 합니다. 예) 휠이 60개의 잇수를 가졌을 때 =  60 tee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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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안에 들어가는 피니언(Pinion)의 다양한 형태와 종류들을 모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피니언 이빨을 명칭 할 때는 Leaves라고 합니다. 예) 피니언이 8개의 잇수를 가졌을 때 =  8 leav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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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에 사용되는 피벗(Pivot)과 주얼(Jewels)을 구분할 수 있는 그림들입니다.

피벗 (Pivot) 점검.
- 버니싱이 작업이 잘 처리된 피벗이 좋고, 버니싱된 표면에 일그러짐이 없어야 한다.
- 피벗은 휘어짐 없이 수직 상태를 유지해야 한다. 

주얼 (Jewels) 점검.
- 주얼 홀의 경우 모양에 틀어짐이 없고 표면 전체적으로 폴리싱 처리가 되어 있어야 한다.
주얼 중간에 깨짐이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브릿지 홀 안에서 높낮이를 알맞게 조정해야 한다.

홀 스톤(Hole stone)

무브먼트의 가치를 평가함에 있어서 주얼도 한 부분 차지하며, 형태와 색을 통해서 주얼의 가치를 구분 지을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모양이 둥글고 색이 짙고 투명할수록 고품질의 주얼을 사용한 무브먼트라고 보실 수 있고,
심플하고 색이 연할수록 가치가 낮은 주얼입니다.

그리고 위에 사진 속 주얼 홀을 자세히 보시면 오른쪽 주얼 2개의 홀이 형태가 다른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주얼 홀이 원통형을 띄고 있지만, 고급 시계 주얼의 경우에는 홀 양쪽 면을 둥글게 올리베 가공 한 주얼을 사용합니다.
올리베(Oliva)란 뜻은 올리브라는 의미인데 홀을 가공한 모양과 비슷해서 붙혀진 이름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홀이 둥근 이유는 주얼(베어링)에 들어온 피벗(중심축)의 닿는 접촉면을 줄이기 위함입니다.
접촉면이 줄어들면 피벗과 주얼 사이의 생기는 마찰저항 또한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주얼 한쪽 면이 돔 모양을 띈 것이 있습니다. 보통 밸런스(Balance)에 사용되는 주얼입니다.
그러나 고급 시계에는 이런 돔 형상의 주얼을 기어 트레인에 사용합니다. 

이유는 올리베 작업이 되어있는 것과 기능적으로 똑같습니다.
중심축과 베어링의 접촉면을 줄여서 마찰저항을 줄이기 위함으로 고급시계 무브먼트에 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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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 시계의 주얼 회사에서 제공하는 주얼(Jewel) 제작 공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휘어진 휠 수리방법

요즘 나오는 무브먼트에서 휘어진 휠(Wheel)을 실제로 보실 수 있는 확률은 거의 없는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 사람이 직접 깎아서 만들거나 시계 기술자가 실수에 의해서 대부분 나타나는 현상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수업은 부품 복원하는 과정 중에 하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휘어진 휠이 무브먼트 안에서 작동한다면 배럴에서 생선 된 에너지가 기어 트레인을 통해 전달될 때, 
에너지 손실률이 높아지고 시계의 시간 정밀도가 떨어지는 영향을 끼칩니다.

무브먼트 분해 작업을 하면서 휠의 이상 유무 점검 및 수리를 진행하고 모든 수리는 세척 전에 마무리해야 합니다. 
세척 후에 부품을 수리를 하게 되면 다시 오염물이 묻어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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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어진 휠 수리 연습할 때, 사용되는 공구 모음 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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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무브먼트의 밸런스(Balance)와 팰릿 포크(Pallet fork)를 제거한 후, 측면을 통해 휠의 이상 유무 확인합니다.

             2. 만약 휠에 휘어진 곳이 있다면, 휠이 회전하는 동안에 흔들리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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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휘어진 휠을 확인한 후, 트루잉캘리퍼(Truing caliper)를 이용해서 휠의 어느 부분이 휘었는지 찾아야 합니다.

             2. 휠의 휜 부분을 찾게 되면 마커 펜을 이용해서 표시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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휘어진 휠을 복원시키기 위해서 호리아 공구를 사용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가 앤빌(Anvils)과 푸셔(Pushers)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복원 작업에서는 앤빌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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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호리아 공구 위, 아래로 앤빌을 장착한 다음 휘어진 휠을 중간에 놓습니다. 
                 중간에 놓을 때, 피니언이 위쪽을 향하게 놓아야 합니다. 이유는 피니언을 아래에 놓고 복원작업을 진행하면, 
                 압입(Press fitting)으로 고정된 피니언과 휠이 분리될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 앤빌로 고정된 휠에 표시된 곳을 찾아서 연한 소재를 이용하여 휘어진 반대쪽으로 힘을 가해서 펴줍니다.
                 이때 휠의 RIM 부분을 누르시는 것보다 SPOKE 부분을 이용해서 복원작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RIM 부분을 이용하여 복원작업하다 보면 오히려 더 상황이 어렵게 전개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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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호리아 공구로 복원작업이 끝난 이후에 다시 트루잉캘리퍼(Truing caliper)를 이용하여 휠을 점검합니다.
                 확인 작업을 할 때, 소형 솔을 이용하거나 골무를 낀 손가락을 이용하여 천천히 움직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확인이 끝나면 블로워를 이용하여 실제 휠이 움직이는 상황과 같이 다시 점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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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다시 휠을 무브먼트에 조립하여 모두 수평으로 잘 움직이는지 확인합니다.


(Going train)End-shake 

시계 무브먼트 안에 베어링(Bearing)이 있는 중심축 부품에는 앤드 셰이크(End-shake)라는 것을 조정해야 합니다.
베어링은 기어 트레인, 밸런스, 자동 추 장치 등에 주로 위치하고 있는데 서로 맞물려 에너지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손실을 개선하기 위해 앤드 셰이크를 조정합니다.

기어 트레인 앤드 셰이크(End-shake)의 크기가 낮은 경우에  에너지 전달효율이 높아져 시계의 진동각이 올라가 
정밀성은 높아집니다. 다만 충격에 약해 피벗이 쉽게 부러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Going train에 앤드 셰이크를 만들 때는 회전이 빠른 휠에는 낮은 값을 주고 회전이 느린 곳에는 값에는 크게 주는 식으로 
점진적으로 값을 크게 만들어 줍니다.

예 )  Escape wheel - 0.01 ~ 0.02mm
       Fourth wheel - 0.02 ~ 0.03mm
       Third wheel  - 0.03 ~ 0.04mm
       Centre wheel - 0.04 ~ 0.05mm

우선 무브먼트의 앤드 셰이크를 점검하기 전에 주얼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유는 주얼이 깨지거나 고형화된 오일들로 인해 지저분해진 상태에서 제대로 작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앤드 셰이크 조정 작업 시, 호리아 공구 액세서리 앤빌(Anvil)과 푸셔(Pusher)를 사용합니다.
이 액세서리는 주얼과 브릿지 구조에 잘 맞춰서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너무 크거나 작으면 주얼이나 무브먼트 브릿지에 흠집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앤드 셰이크를 측정하는 기계는 무브먼트 회사에서나 구비하고 있기 때문에 그 값을 정확하게 맞출 수 없습니다.
대부분 호리아 공구에 나와있는 눈금과 기술자의 감각으로 각 부품별로 앤드 셰이크 값에 알맞게 작업을 진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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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앤드 셰이크(End-shake) 조정 연습할 때, 사용한 공구 모음 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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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한 시계 회사에서 제공하는 테크니컬 매뉴얼에 보면 위에 그림처럼 부품마다 앤드 셰이크 조정 값이 나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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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ing train에서 앤드 셰이크가 생기는 곳을 화살표로 나타낸 그림 자료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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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앤드 셰이크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호리아 공구가 필요합니다. 액세서리 앤빌(Anvils)과 푸셔(Pushers)

             2. 무브먼트의 End-shake를 점검하기 위해서 밸런스(Balance)와 팰릿 포크(Pallet fork)를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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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가능하면 트위져를 이용해서 휠 중심축을 집거나 가장 가까운 곳에 위, 아래로 움직여서 점검합니다.

             2. 휠의 중심 축이 다이얼 사이드 쪽으로 나와있는 경우 그 축을 이용하여 점검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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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조정하는 순서는 작업자마다 다르지만 보통 제일 낮은 값의 단계인 Escape wheel부터 ~
                 큰 값을 가진 Centre wheel 순으로 진행합니다.

             2. 휠 하나씩 조정 작업을 진행하고 점검하고를 반복하면서 알맞은 앤드 셰이크 값에 맞춰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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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메인 플레이트에 있는 주얼의 크기를 확인하고 알맞은 앤빌과 푸셔를 사용합니다.
                 그다음 주얼의 높낮이를 조정해서 앤드 셰이크를 맞춥니다.
             
             2. 브릿지에 있는 주얼도 앤드 셰이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쪽 부분에서만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양쪽 모두 주얼을 높낮이를 조정하여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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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앤드 셰이크 조정이 마무리되면 다시 확인을 거칩니다.

             2. 휠이 수평으로 움직이는지 확인도 거쳐야 합니다.
                이유는 주얼을 조정하는 도중에 잘못 조정하다 보면 주얼이 수평이 아닌 상태로 기울어져서 고정되기도 하고
                주얼을 고정시키는 압입(Press fitting) 형태의 홀 자체가 느슨해져 주얼을 잘 고정시키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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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앤드 셰이크 조정 작업이 끝난 후, 휠이 서로 잘 맞물렸는지 마지막으로 점검합니다.


배럴(Barrel) 조정

요즘 대부분의 시계 브랜드에서는 배럴에 문제가 생기면 수리를 하지 않고 통째로 바로 교체를 합니다.
일부 시계 브랜드에서는 오버홀 서비스를 받게 되면서 배럴을 교체하는 것이 기본 수리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유는 문제가 생긴 배럴을 수리하는 것보다 교체를 하는 것이 비용적으로나 작업시간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작업이 쉬운 것이 아니고 1 ~ 2회 수리 작업할 수 있는 횟수가 한정적이기 이며 무리하게 계속 작업을 거치면 
배럴의 홀이 커져서 Side-shake 값이 커지거나, 배럴 내부 End-shake 값이 커져서정상적으로 배럴이 작동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래서 배럴 조정 작업도 복원 수업이라고 생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배럴의 크기와 구조에 따라 이 작업이 가능한 것이 있고 불가능한 것들도 있습니다.

우선 배럴을 수리하기 위해서는 우선 메인 스프링을 제거해야 합니다.
이후 배럴 아버와 배럴 드럼, 커버만 조립하여 조정 작업을 진행합니다.

작업순서는 배럴의 Side-shake를 먼저 조정하고 마지막 배럴 커버를 닫을 때 End-shake를 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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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럴(Barrel) 조정 연습할 때, 사용한 공구 모음 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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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럴의 부품 각 명칭과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그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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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스프링이 배럴 안에서 작동하면서 생기는 변화들에 대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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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럴에 생기는 Side-shake와 End-shake 위치를 화살표로 나타낸 그림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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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배럴 안에 메인 스프링을 제거하기 위해 배럴 커버를 분리합니다.

             2. 메인 스프링을 배럴 드럼에서 제거할 때는 주의해서 천천히 작업해야 합니다.
                 잘못 제거할 경우에 스프링이 서로 엉키어 고장 나서 나중에 다시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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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메인 스프링을 제외하고 배럴 드럼, 아버, 배럴 커버를 다시 조립합니다.

             2. 배럴 닫기 공구를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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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배럴 닫기 공구를 이용해서 닫아줍니다.

             2. 배럴을 닫고 나서는 전체적으로 커버가 잘 닫혔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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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Wobbling-less test는 트루잉캘리퍼(Truing caliper)를 이용하여 배럴을 회전시켜 얼마나 흔들리는지 확인합니다.
                 배럴 안에 메인 스프링이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트루잉캘리퍼를 이용하여 축을 고정시키고 회전시키면,
                 배럴 드럼만 공회전하는 하게 됩니다.

             2. 블로워를 이용해서 더 빠르게 회전시켜서 확인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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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메인 스프링이 분리된 상태의 배럴 드럼과, 커버 홀에 스테이킹 공구를 사용하여 홀 주변의 금속입자들을 
                 짓눌러서 배럴 아버가 타이트하게 들어갈 수 있게 만듭니다

             2. 배럴 드럼 홀 양쪽 모두 짓누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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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배럴 커버도 스테이킹 공구을 이용해서 홀 주변 금속을 짓눌러준다.

             2. 홀 주변을 짓누른 다음, Soothing-broaches 공구를 사용하여 아버 크기에 알맞게 홀을 맞춰서 조정합니다. 
                 너무 크게 만들거나 너무 타이트하게 만들면 배럴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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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배럴의 앤드 셰이크를 조정하는 방법은 배럴 커버의 중심 부분을 수정하면 됩니다.
             
             2. 배럴 커버 앞면을 위로 향하게 공구에 올려놓은 후, 앞머리가 둥근 펀치(Punches)를 이용하여 꾹꾹 눌러줍니다.
                (배럴 커버 홀의 중심부를 힘을 가해서 눌러주면 배럴 안쪽 아버의 앤드 셰이크 간격이 줄어들게 됩니다.)

배럴 앤드 셰이크(End-shake) 
배럴의 앤드 셰이크는 배럴을 분리하거나 재 조립할 때 커질 수가 있다.
이유는 배럴의 조립구조가 아버는 중간에 위치하고 배럴의 드럼과 커버가 압입(Press fitting)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보통 배럴의 커버를 분리할 때, 아버에 의해서 앤드 셰이크 값이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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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모든 수리 작업이 끝나면 다시 Wobbling-less test를 거칩니다. 

             2. 블로워를 이용해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Wobbling-less test.
배럴의 Side-shake와 End-shake를 조정하고 난 이후에 배럴의 축을 트루잉캘리퍼(Truing caliper)에 고정시킨 후 블로어를 
이용하여 바람을 불어서 회전하는 배럴의 흔들림 정도를 관찰한다. 만약 배럴이 눈에 보일 정도로 크게 흔들린다면 다시 
Side-shake와 End-Shake를 조정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흔들림은 Side-shake으로 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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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마지막 트위져를 사용하여 배럴 아버의 끝 부분을 집고 블로어를 이용하여 배럴을 공회전시킵니다.
                중간에 걸림 없이 배럴이 잘 회전한다면 수리가 끝나게 됩니다. 만약 중간에 걸림이 느껴지면 다시 작업을 거칩니다.
        
             2. 수리가 끝나면 배럴에 메인 스프링을 집어넣고 오일을 도포한 후 조립합니다.


무브먼트 세척 법(Cleaning)

무브먼트 세척 단계는 시계의 모든 수리를 완료하고 진행합니다.
이유는 세척 이후에 수리를 진행하게 되면 작업 도중에 무브먼트 안으로 먼지나 다른 금속 찌꺼기들 때문에 다시 더럽혀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세척 전에 책상 주변을 청소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세척시 추천하는 방법으로는 손 세척을 먼저 한번 거친 후, 자동세척기를 사용하여 마무리 세척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유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무브먼트 내부에 생긴 이물질과 고형화된 오염물들이 자동세척기에서 완벽하게 제거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세척할 때에는 브러시질과 Peg wood를 이용하여 부품의 표면과 피벗이 들어가는 주얼 홀을 깨끗하게 청소하고 부품에 
스크래치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벤진(Benzine)에서 손 세척한 이후에 알코올(Alcohol)로 한번 더 세척을 합니다. 
이유는 벤진에서 세척 후 남은 오일기가 에필람(Epilames) 처리할 때 도움을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에필람 처리를 할 때에는 모든 주얼과 부품이 깨끗한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이물질이나 부품이 깨끗하지 않은 상태에서 진행하면 에필람 기능이 잘 안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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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세척 연습할 때, 사용한 공구 모음 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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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무브먼트 세척하기 위해서 무브먼트를 분해합니다. (배럴 포함)

             2. 분해한 무브먼트 부품을 벤진에 넣어서 손 세척을 합니다.
                 
단, 밸런스와 메인 스프링은 손 세척하지 않습니다. 밸런스는 벤진에 세척할 수도 있지만, 
자동세척기가 있을 경우에 메인 플레이트에 조립하여 같이 세척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유는 벤진으로 손 세척만 하게 되면 오일기가 헤어스프링에 남게 되는데 건조를 잘못 할 경우 헤어스프링 사이에 남은 
오일기 및 오염물 때문에 민감한 헤어스프링에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헤어스프링을 알코올로 세척하게 되면 
본딩으로 고정되어 있는 부품이 떨어질 리스크도 있기 때문에 세척은 되도록이면 자동세척기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메인 스프링은 세척액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표면에 플루오로 에틸렌(Polytetrafluoroethylene, PTFE)이라는 코팅이 표면에 되어있기 때문에
세척액을 이용할 경우 이 코팅이 벗겨져 메인 스프링이 제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팰릿 포크(Pallet fork) 부품은 벤진이나 자동세척기 사용 이외에 세척시 주의해야 합니다.
이유는 알코올로 팰릿 포크를 세척할 경우 팰릿 주얼을 고정하는 쉘락(Shellac)이 녹아 제구실을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휘발성이 강한 액체류로 세척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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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손 세척을 하면서 가장 중요한 작업은 메인 플레이트와 브릿지 주얼의 홀을 깨끗하게 세척하는 것입니다.
                 커터를 이용하여 Peg wood 앞을 뾰족하게 만든 후  주얼 홀에 맞춰서 좌-우로 회전시키며 고형화된
                 오일을 씻어줍니다. 

             2. 벤진 세척이 끝난 후에는 오일기가 남아있기 때문에 오일기를 제거하기 위해 알코올에
                 메인 플레이트와 브릿지들만 따로 한번 더 세척을 해줍니다.
 
45.JPG
다음은 주얼만 따로 집중적으로 세척하기 위해 현미경을 사용합니다.
오래된 오일에 경우 위에 손 세척 방법으로 주얼을 깨끗하게 세척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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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진 - 알코올 손 세척이 끝난 후에도 이물질과 고형화된 오일이 남아있는 주얼의 모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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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얼 표면에 고형화된 오일은 Peg wood나 이쑤시개를 이용하여 긁어내어 제거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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긁으면서 생긴 부스러기와 오염물들을 로디코(Rodico)를 이용하여 정리해주면 깨끗한 주얼로 바뀐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로디코를 사용하실 때 주얼 주변에 로디코 잔여물이 남지 않게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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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주얼 싱크가 있는 앞면 모두 Peg wood와 로디코를 이용하여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2. 주얼 뒷면 역시도 깨끗하게 세척하고 주얼에 빛을 반사시켜서 오염물이 남아있지 않은지 확인을 거칩니다.
                 만약 잔여물이 남아 있을 시 빛을 비추면 금방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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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마지막으로 자동세척기를 이용하기 전에 메인 플레이트와 브릿지를 알코올에 다시 간단하게 세척을 합니다.

             2. 마지막 세척까지 끝나면 세척 바스켓에 부품을 담습니다.
                 
그리고 되도록이면 부품을 바스켓 안에 담을 때에는 크기에 알맞은 곳에 넣어야 합니다.  바스켓 공간이 넓은 곳에 작은 부품만 
덩그런 이 놓을 경우 세척하면서 회전하는 바스켓 안에서 움직이는 부품에 생채기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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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세척기를 이용하면 세척부터 무브먼트 금속표면에 린싱, 건조까지 필요한  세척 작업을 다 거친 후 마무리됩니다.

그리고 세척기 사용전에 바스켓의 무게가 가장 큰 바스켓을 맨 위 칸에 배치하여 진행합니다.
유는 세척기 안에서 회전하는 바스켓의 무게중심이 아래에 있을 경우 원심력이 커지면서 세척기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재 사용 메인 스프링(Mainspring)청소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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쪽부터 1. 메인 스프링을 세척할 때는 세척액을 쓰지 않습니다. 

             2.트위져와 알맞게 접은 Watch paper를 사용하여 스프링 표면을 오염물을 세척합니다.
               세척 작업 시 스프링이 변형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너무 힘을 강하게 주거나 잘못 진행하여
               스프링이 굽어지면 메인 스프링 기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Watch paper는 시계 공구 회사에서 공구 포장용으로 같이 감싸져 나오는 종이입니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노루지!? 라는 종이류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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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Watch paper에 묻은 오래된 오일과 오염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세척이 끝나면 메인 스프링 와인더를 이용하여 스프링을 감고 배럴에 조립합니다.
                조립과 동시에 배럴 전체적으로 필요한 오일링 작업을 거치면 끝.

오일링(Oiling)

무브먼트 안에 부품끼리 마찰이 생기는 곳에는 윤활유 없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힘들며 오일과 구리스가 있어야지 
마찰에 의해 소비되는 에너지를 줄여주고 부품이 마멸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시계의 오버홀 주기는 일반적으로 3~5년입니다. 이유는 오버홀 주기가 오기전까지 많은 운동을 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오일이 고형화되면 가장 무브먼트의 예민한 곳인 이스케이프먼트 쪽에 문제가 생길 리스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보통 이스케이프먼트쪽 오일이 고형화되기 시작하면 오버홀을 해야 하는 시기가 온 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윤활유를 피벗과 베어링 사이에 또는 휠 기둥(POST) 도포를 하지만, 
예외적으로 이스케이프 휠의 톱니에는 합성 틱소트로피(Thixotropy) 윤활유를 사용합니다.
이 윤활유는 처음 젤 형태를 띄는데 이스케이프 휠이 계속해서 움직이는 동안에는 유동적으로 반응하여
액체화(지점도)가 되는 반면에 움직이지 않는 상태에서는 다시 젤(고점도) 형태로 돌아가게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무브먼트의 오버홀이 끝나고 대부분의 시계 기술자들이 타이밍 테스트를 하는데
오히려 오일링을 막 끝마친 상태에서 타이밍 테스트를 하면 종종 수치가 잘 나오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측정하면 정상 범위 내로 돌아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부품에는 에필람작업도 필요합니다. 무브먼트에 에필람 처리가 되면 금속이나 주얼에 코팅층이 만들어지는데 
부품에 표면에너지가 낮아져 오일이나 구리스를 도포하면 코팅된 표면 위에서는 확산되지 않는 기능을 합니다.
시계의 에필람 용액을 찾으려면 Fixodrop이라는 명칭이 따로 있어서 검색란에 Fixodrop이라 검색해야 찾기가 수월합니다.

오일링 유의사항으로..

1. 팰릿 포크 스태프(Pallet fork staff) 주얼(Bearing)에는 절대 오일을 도포하지 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팰릿 포크 본연에 기능에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2. 구리스를 다룰 때는 최대한 조심해서 사용하며, 점성이 강한 구리스에 경우에 잘못된 위치에 도포하거나 
    많은 양을 쓸 경우 주변으로 확산된 구리스에 의해 무브먼트에 문제를 만들어 낼 수 있어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3.  오일링은 무브먼트 미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지 않도록 유의하며 작업합니다. 케이스 백을 통해 무브먼트를 내부를 볼 수 
     있게 되면서 오일링이 무브먼트 미적인 부분에도 영향을 끼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오일링할 때 중요한 점은 깨끗한 오일, 정량의 오일 도포, 깨끗한 주변환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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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링 연습할 때, 사용한 공구 모음 샷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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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사진에 있는 오일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종류들입니다.

시계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오일과 구리스는 스와치 그룹 산하에 뫼비우스(Moebius)라는 오일 회사가 만듭니다. 
시계 브랜드에서 따로 자기들 시계에 적용해서 사용할 오일과 구리스는 제작 의뢰하여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기계식 시계에 오일링을 하려면 최소한 6종류 이상의 오일이나 구리스가 필요로 합니다.

오일은 햇빛을 피해 그늘진 곳에 보관하며, 생산일자를 확인하고 매년 새로운 오일 준비하여 사용합니다. 
오일 컵은 안으로 먼지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커버가 있는 것을 사용하고 오일을 덜어낼 때, 
다른 이물질이 섞이지 않도록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오일 컵에 있는 오일은 일주일에 한 번씩 교체를 권장하며, 
오일컵 중간에 오일러 세척을 위한 Pith wood의 경우 사용 횟수에 따라 알맞게 교체합니다.

오일&구리스 사용 예

Bridge side

배럴, 센터 휠 - HP 1300, 1000
세 번째 휠 - HP 500, 9020둘 다 성분은 같다.
네 번째 휠 - 9010
이스케이프 휠 - 9010

Dial side

8300, LRCB620 / 회전하는 물체에 사용
MKX/ 슬라이딩하는 곳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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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공구 회사에서 처음 구입한 오일러에 경우에 후가공이 필요합니다.
                구입한 오일러를 그대로 사용할 경우 오일 양과 도포할 때 컨트롤이 힘들기 때문입니다.
                
             2. 루비 스톤을 이용하여 오일러 팁을 가공합니다.
                (제일 작은 크기만 후가공하면 됩니다. 대부분 오일링 작업은 제일 작은 팁의 오일러만 쓰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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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공구 회사에서 오일러를 처음 구입한 상태로 후가공 전입니다.

             2. 오일러는 위와 같이 후가공을 하는 것이 오일링 할 때 컨트롤하기 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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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오일러 측면을 찍은 사진입니다. (오일을 집기 전 오일러 사진.)

             2. 오일러 양쪽 면에 오일을 집은 상태입니다. 위 사진과 같이 오일을 집으면 오일링하기가 어렵습니다.

이유는 양쪽에 오일을 집게 되면 원하는 오일 양만큼 주얼에 도포하였는지 구분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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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오일러에 오일을 집을 때는 양쪽에 집는 것보다는 한쪽 면에만 오일을 집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오일을 집었을 때 양을 알맞게 정해야 합니다. 위에 사진과 같이 집게 되면 오일 양이 많은 편입니다.
나중에 오일을 도포해야 할 때, 주얼 싱크 밖으로 오일이 묻던가 오일 양을 조절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오일러를 사용하여 오일을 집을 때는 가장 집을 수 있는 적은 양을 집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적은 양의 오일을 집어서 작업하게 되면 실수하게 될 리스크가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일링 하는 곳에 오일을 몇 번 나눠서 도포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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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깨끗한 상태의 주얼을 확인하고 휠(Wheel)이 조립된 상태에서 오일을 도포합니다.
                오일 도포시 주얼의 크기를 보고 양을 정하는 것이 아니라 피벗의 크기를 보시는 것이 알맞게 조절하실 수 있습니다.

             2. 적절한 양을 도포하게 되면, 사진과 같이 동그란 도넛 형태를 띠게 됩니다.
                 만약 도넛 형태가 너무 크거나 주얼 홀이 오일로 막히게 되면 오일 양이 너무 많은 걸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시계의 오일링을 쉽게 비유하자면 요리의 레시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각기 다른 시계 회사의 무브먼트마다 본인들이 만든 매뉴얼로 오일링을 진행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오일링은 숙련도를 쌓아야 하는 작업이므로 자신만의 오일링 스킬이 필요로 합니다.
오일의 양은 맞닿는 표면과 압력의 크기, 휠 회전 속도에 따라 달라지며, 
시계 브랜드의 기술 문서를 참고하여 오일 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오일 양  체크하는 방법으로..

각 기어 트레인에 오일을 주고 난 이후에 기어 트레인 브릿지를 제거하여 오일이 주얼에 남아있는 모양과 얼마만큼의 오일이 
도포되어 있는지가 중요하며 주얼과 휠의 피벗 모서리에 남은 오일의 양으로 작업이 잘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일러를 사용하여 적절한 오일 집어서 주얼과 피벗 사이에 도포합니다.
오일 싱크의 크기를 맞춰서 오일을 도포하는 것이 아니며, 만약 적절한 양이 도포되면 동그란 링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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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부터 1. 보이는 사진 안에 기둥처럼 솟아 오른 것을 포스트(Post)라고 합니다.
                 만약 명칭을 붙인다면, 예) York post / Intermediate wheel post / Minute wheel post 등..

             2. 포스트(Intermediate wheel Post)에 오일을 도포할 때, 알맞은 위치와 적절한 양을 찍은 사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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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정말 많은 정보를 담으려고 하다 보니 둥글게 설명한 부분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위에 자료는 제가 수업을 받은 것들을 바탕으로 알고 있던 지식과 가지고 있는 자료로 보충해서 만든 기록들입니다.
그래서 혹여나 부족한 부분이나, 고쳐야 할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 보완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긴 글 읽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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