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크라운 X 체르보 볼란테
오리스가 지속가능 자원으로 알려진 사슴가죽을 가공하는 스위스의 체르보 볼란테와 체결한 새로운 협력사업을 통해 시대를 초월하는 고전적 디자인, 그리고 아무도 흉내 낼 수 없는 빅 크라운 포인터 데이트에 참신한 균형 감각과 색채감을 가미시키는데 성공했다.
변화의 계절
사슴가죽으로 지속가능 원재료를 생산하는 체르보 볼란테와 오리스 사이에 체결된 협력사업은 이 스위스 시계 제조회사가 추구하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라는 캠페인이 지닌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다
2020년대에 들어와 더욱 심각해진 환경 문제에 봉착하면서,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와 환경에 대한 전 세계의 연대적 책임의식이 점차 높아 지고 있다. 우리가 살아 가는 방식과 우리가 결정하는 정책들이 우리의 미래에 대단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오리스는 10년도 넘는 오래 전에 환경문제에 대응하는 활동을 시작했다. 당시에 오리스는 세계의 환경 정화, 복원 그리고 복원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선구적인 단체나 상업 브랜드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면서 환경 운동에 몰두하기 시작했다. 산호복구재단(CRF)이나 와덴해 공동 사무국(CWSS)과 같은 환경 보존 단체, 또는 ‘세계 연안 정화의 날’과 같은 국제 행사를 막론하고 오리스가 함께한 협력사업은 회사 경영 철학의 핵심으로 간주되었다. 불과 몇 년 전에 오리스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는 캠페인의 깃발 아래에서 환경과 지속가능 자원 활용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그렇다 할 지라도 지금 눈에 띄는 것은 전체 이야기의 절반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는 캠페인이 가정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그것은 스위스의 발덴부르그 계곡의 아름다운 전원 마을 홀스테인에 자리 잡고 있는 오리스에게도 똑같이 해당된다. 오리스의 창업자들이 이 곳을 선택한 것은 상당히 의도적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1904년 당시에 창업자들은 지금까지도 여전히 오리스가 자리 잡고 있는 곳과 동일한 장소에서 회사를 창립했는데, 그들은 사업 진행에 원동력을 얻는 한편, 직원들에게 영감을 부여할 수 있는 자연의 가치를 명확히 인식하고 있었던 것이다. 한 세기 이상의 오랜 세월 동안 자연은 오리스 시계 제조 사업에 중심이 되는 역할을 맡아 왔다.
그러므로 오리스의 임무는 자연과 환경을 존중하고 지속시켜 나가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보다 더 지속 가능한 자원 활용 방식으로 시계를 제작하고, 공장과 원재료 공급망의 효율성을 개선하며,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지난 해에 오리스는 클라이미트 파트너(Climate Partner)로부터 기후중립 기업 인증을 받았다. 하지만 그것은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 오리스가 스스로에게 원대한 목표를 설정해 놓고 있기 때문이다. 금년 봄에 발표될 오리스 지속가능 자원 활용 보고서에서 그 목표와 개요를 설명할 예정이다.
지속가능 자원 활용 방식에서 성과를 올리기 위해 일하고 있는 분야 중에 하나가 시계의 스트랩이다. 스위스의 사슴가죽 가공회사 체르보 볼란테와 체결한 협력사업을 기반으로 스트랩 제조 공정을 한 차원 더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린 오리스가 크게 기뻐하고 있다. 체르보 볼란테는 지속가능 자원인 사슴가죽을 소재로하여 아름다운 제품을 생산하는 유명한 스위스 기업이다.
“환경보존 단체나 국제적인 환경정화 행사와 함께한 협력사업이 오리스 경영 철학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천연 가죽의 활용 기법
체르보 볼란테에서 가공하는 지속가능 자원 사슴가죽과 전통적인 무두질 공법은 자연이 주는 또 하나의 즐거움이다
스위스에서는 개체 수 조절을 위해 매년 15,000 마리의 붉은 사슴 사냥을 허용하고 있다. 이런 조치는 완전히 합법적인 동시에 필요하다고 여겨진다. 다만, 수렵행위는 철저하게 통제되며, 스위스 시골 지역의 사슴 개체 수를 관리하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해 동안 이런 과정을 통해 얻어진 천연 부산물로 가공한 제품은 상대적으로 매우 적었다. 4년 전에 두 사람의 기업인이 이런 문제를 해결해 보기로 결정했다.
생명공학 엔지니어이자 경험이 풍부한 여성 사업가 카드리 분더 폰타나, 그리고 그녀의 친구이자 자연 보호와 야생동물 서식지 관리를 전문으로 하는 생물학자 코니 티엘-에젠터가 힘을 합쳐 2017년에 체르보 볼란테를 창립했다. 그들이 지녔던 비전은 가공 처리에서 나온 폐기물, 그 중에서도 특히 사슴가죽을 회수해서 그 가죽을 아름다우면서도 질긴 재료로서, 결과적으로는 신발류와 액세서리 등에 적용할 수 있는 지속가능 자원으로 전환하려는 것이었다. 이들의 사업은 빠르게 성장했다. 지난 해에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라는 오리스 캠페인에 대해 알게 된 카드리와 코니가 오리스에 연락을 취해서 지속가능 자원인 사슴가죽을 스트랩에 도입하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서로 협력할 의사가 있는지 여부를 문의했다.
체르보 볼란테에서 수작업으로 생산되는 제품, 환경에 영향을 적게 미치는 제조 공법, 그리고 그들이 지니고 있는 거대한 비전이 우리에게 아주 커다란 기쁨을 안겨 주었다. 그들이 생산하는 아름다운 가죽 신발과 액세서리뿐만 아니라, 어떤 면에서는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되는 동종 제품의 제조 과정에서 결코 찾아 볼 수 없는 공정에 관한 이야기도 큰 관심을 끌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사슴이 야생에서 살아 가는 동안 가죽에 발생한 결함도 그대로 남겨 두는데, 그에 비해서 많은 가죽 가공회사들은 그런 가죽을 폐기한다. 체르보 볼란테는 절대로 농장에서 사육한 사슴가죽을 원료로 사용하지 않으며, 화학물질이나 비료의 영향을 받은 사슴은 철저히 배제한다. 만약 이런 원칙에 따르지 않고 공정에 투입된 가죽을 발견한 경우, 주저 없이 소각해 버린다. 체르보 볼란테는 스위스에 현재까지 남아 있는 마지막 두 곳의 제혁소에 용역을 주고 있는데, 두 곳 모두 100 퍼센트 지속가능한 식물성 가죽 무두질 공정을 채택하고 있다.
오리스 x 체르보 볼란테의 협력사업은 세 개의 빅 크라운 포인터 데이트 시계와 함께 시작된다. 각 모델에는 알프스 산맥의 아름다운 색상에서 영감을 받은 그레디언트 칼라의 문자판과 지속가능 자원인 사슴가죽으로 만든 스트랩이 장착된다. 그리고 이 모델들과 함께 증정되는 파우치와 카드 홀더 역시 같은 소재로 제작된다. 그런데 사슴가죽을 도입한 시계는 이 모델들로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이번 한 번만 출시되는 것도 아니다. 오리스는 앞으로도 체르보 볼란테와 더 많은 일을 할 예정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 함께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려는 의도를 담고 있다.
모든 관점에서 볼 때, 이 이야기는 자연스러우면서도 오래 동안 지속되는 즐거움이 아닐 수 없으며, 우리를 미소 짓게 만들 것이다.
변화의 계절 사슴가죽으로 지속가능 원재료를 생산하는 체르보 볼란테와 오리스 사이에 체결된 협력사업은 이 스위스 시계 제조회사가 추구하는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라는 캠페인이 지닌 아름다운 정신의 표현이다
낭비할 수 없는 시간
체르보 볼란테의 설립자인 동시에 오리스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카드리 분더 폰타나 박사와 코니 티엘-에젠터 박사는 폐기물 자원의 활용을 위해서는 지금처럼 좋은 때가 없었다고 말한다.
카드리, 코니 박사님, 자기 소개를 부탁합니다.
카드리(KVF): 저는 원래 생명공학 엔지니어입니다. 그러다가 지난 몇 년 동안 경영학과 경제학을 공부하고 있어요. 제게는 두 명의 어린 딸들이 있고, 에스토니아 남부 해안 지역에 살고 있는데, 일년 전에 스위스 취리히에서 이곳으로 이사 왔습니다. 저는 자연과 지속가능 자원 그리고 우리 애들에게 남겨주어야 할 자연 유산을 가꾸는 일에 열정을 느끼고 있습니다. 한가한 시간에는 아이들과 함께 책을 읽거나, 등산과 배타는 것도 좋아합니다.
코니(CTE): 저는 자연 보호, 야생 동물과 서식지 관리 분야를 전공한 생물학자입니다. 가죽과 신발 만들기에 대한 저의 재능은 아버지한테서 물려 받은 것 같아요. 저의 아버지께서 대대로 제화업을 해온 집안의 4대 후손이시거든요. 카드리와 마찬가지로 저도 자연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고, 야생에서 얻은 가죽으로 환경친화적이며 지속 가능한 신발을 만드는 일에 강한 의욕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체르보 볼란테에서 지속가능 자원 전문가와 제품 개발 담당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와 남편 그리고 딸이 함께 사는 우리 식구는 스위스의 시골 마을에서 살고 있습니다.
체르보 볼란테에 관해 말씀해 주세요.
KVF: 체르보 볼란테는 붉은 사슴을 사냥하고 처리한 후에 생긴 부산물을 정제해서 아름답고 오래 사용할 수 있으며, 생태친화적인 신발과 액세서리를 만드는 재료로 변화시키는 작업을 합니다. 우리가 가진 비전은 자연에 대한 사랑과 우리가 그랬던 것처럼 우리 자녀들도 자연을 아름답게 경험하게 되기를 바라는 소망에서 영감을 얻고 있어요. 우리는 다른 산업에서 배출된 폐기물도 또 다른 원자재로 인식하고, 그런 폐기물이 마치 자신의 집 뒷마당에서 생겨나는 것처럼 느끼고 처음부터 끝까지 자원의 가치 사슬에 대한 책임 의식을 가지도록 권장하는 한편, 체르보 볼란테의 고객들에게 고급스런 제품을 선택할 때는 언제나 지속가능 자원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동시에 패션 산업의 롤 모델이 되어 달라고 격려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체르보 볼란테는 가죽에 있는 상처나 긁힌 자국과 같은 생명의 흔적이 남아 있는 제품을 당당히 보여주고 있다는 사실에 큰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다른 업체도 그렇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체르보 볼란테라는 회사 명칭, 그리고 사슴벌레를 로고에 도입한 배경은 무엇인가요?
CTE: 우리 회사 로고는 잘 알려져 있는 사슴벌레, 혹은 라틴어에서 체르보 볼란테라고 부르는 곤충입니다. 붉은 사슴과 마찬가지로 사슴벌레도 아주 인상적인 뿔을 가지고 있어요. 사슴벌레가 경쟁자와 싸울 때 사용하는 이 뿔은 우리 제품의 배경에 담긴 철학을 반영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오랜 세월 사랑을 받아온 사슴벌레와 체르보 볼란테가 이용하고 있는 전통적인 무두질 공정 사이에 미묘한 연관성이 존재한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이 길을 가도록 동기부여를 한 것은 무엇이었나요?
CTE: 되돌아 보면, 체르보 볼란테는 카드리와 제가 취리히에 있는 한 클라이밍 홀에서 친구가 되면서 탄생했습니다. 우리는 자연 사랑에 관해서, 그리고 가죽과 같은 소중한 자원이 얼마나 많이 낭비되고 있는가라는 관점에서 우리 두 사람이 얼마나 걱정하고 있는 가에 관한 대화를 나누곤 했습니다. 우리 둘의 공동 관심사는 결국 “ 천연적인 고급제품”에 관한 대화로 이어졌고, 마침내 체르보 볼란테 창립에 이르게 된 겁니다.
무엇이 체르보 볼란테의 원자재를 특별하게 만드나요?
CTE: 야생 붉은 사슴에서 얻는 가죽은 대량 생산이 가능한 원자재가 아닙니다. 그리고 각각의 가죽은 고유한 특성을 가지고 있고 개별적인 사연이 있기 마련입니다. 가죽에 남아 있는 긁힌 자국, 벗겨진 부분, 꿰맨 부분 그리고 타박상을 입은 흔적 등이 오히려 우리 제품의 결함을 흥미로운 대상으로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생산하는 가죽은 현재 시장에서 지속 가능한 재료로 가공한 최고의 상품 중에 하나로 인정 받고 있어요. 즉, 우리가 사용하는 원재료는 가축으로 사육하거나, 공장형 축산 방식을 이용하지 않으며, 목초지에 과도하게 비료를 살포하거나, 기후에 영향을 받는 일도 없습니다. 체르보 볼란테의 모든 가죽은 현재 스위스에 남아 있는 마지막 두 곳의 제혁소에서 크롬이나 무두질 전에 첨가하는 합성물질을 사용하지 않는 100 퍼센트 식물성 무두질 공정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런 가죽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그런 가죽들은 모두 소각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엄청난 낭비가 되겠지요.
인위적 도태 방식으로 사슴가죽을 확보한다는 것은 나쁘게 들릴 수도 있는데, 어떻게 설명하시나요?
CTE: 저는 도태라는 말 대신에 개체 수 조절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싶어요. 도태라는 단어가 마치 병충해 방제라는 말처럼 들리니까요. 그 작업은 적절한 야생 동물 관리 차원에서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붉은 사슴이 주민 거주지를 자연 재해로부터 보호해주는 삼림을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수렵 과정은 매우 엄격하게 규제되고 통제가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속가능 자원을 목적으로 사냥하는 동물의 가죽만 사용합니다.
인위적 도태 방식으로 사슴가죽을 확보한다는 것은 나쁘게 들릴 수도 있는데, 어떻게 설명하시나요?
CTE: 저는 도태라는 말 대신에 개체 수 조절이라는 말을 사용하고 싶어요. 도태라는 단어가 마치 병충해 방제라는 말처럼 들리니까요. 그 작업은 적절한 야생 동물 관리 차원에서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붉은 사슴이 주민 거주지를 자연 재해로부터 보호해주는 삼림을 훼손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체 수 조절을 위한 수렵 과정은 매우 엄격하게 규제되고 통제가 이루어 집니다. 그리고 우리는 지속가능 자원을 목적으로 사냥하는 동물의 가죽만 사용합니다.
체르보 볼란테의 사업은 ‘세상을 더 좋은 곳으로 변화’시키자는 캠페인에 어떤 도움이 되나요?
KVF: 우리는 제품에 남아 있는 자연적 결함을 거리낌 없이 받아 들이는 사회적 태도를 소비행태의 대세로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우리가 바라는 것은 패션과 가구 산업에서 결함이 있는 원자재를 더 많이 사용해서 낭비를 줄이자는 거에요. 우리는 화학약품과 유해물질의 사용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오리스와 맺은 파트너십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KVF: 처음부터, 우리의 파트너십은 아주 자연스러웠습니다. 오리스와 우리가 함께 빅 크라운 x 체르보 볼란테 컬렉션을 기획했는데, 이 컬렉션은 체르보 볼란테의 사슴가죽으로 제작한 스트랩이 장착된 세 가지 모델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몇 가지 보조 액세서리도 개발했는데, 더 많은 것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 장기적인 파트너십이 시작된 것입니다.
체르보 볼란테의 사슴가죽 스트랩을 착용한 고객은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KVF: 한마디로 말해서, 이 스트랩들은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고, 지속가능 자원으로 만든 독특한 제품입니다. 그리고 자부심을 가지고 착용할 수 있습니다.
이 시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CTE: 이 시계는 우리가 환경보호를 위해 하루 속히 세워야 할 대책을 상징합니다. 우리는 이 시계의 디자인과 색상, 그리고 기획 배경에 담긴 지속가능 자원에 대한 오리스의 비전에 매료되었습니다.
“가축으로 사육하거나 공장형 축산 방식을 이용하지 않으며, 목초지에 과도하게 비료를 살포하거나, 기후에 영향을 받는 일도 없습니다.”
빅 크라운 X 체르보 볼란테
트리오로 구성된 이 시계는 알프스에서 영감을 받은 화려한 색채의 문자판, 그리고 지속가능 자원인 체르보 볼란테의 사슴가죽으로 제작한 스트랩 및 파우치와 카드 홀더를 특징으로 하고 있다.
[제품상세규격]
- 케이스 : 여러 조각으로 구성된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
- 사이즈 : 38.00mm (1.496인치)
- 문자판 : 회색, 파란색 또는 초록색
- 발광 재료 : 슈퍼-루미노바®로 표면 처리한 인덱스, 숫자기호 및 시계 바늘
- 탑 글래스 : 사파이어, 양면을 돔형으로 가공, 내부 무 반사 코팅 처리
- 케이스 백 : 스테인리스 스틸, 나사식 조립, 투명 사파이어 글래스
- 작동 디바이스 : 나사식으로 조립한 스테인리스 스틸 안전 크라운
- 브레이슬릿/스트랩 : 신속 교체 시스템이 장착된 다크 브라운, 오크 브라운 또는 코냑색 체르보 볼란테 사슴가죽 스트랩
- 방수 성능 : 5 기압
[무브먼트]
- 무브먼트 일련 번호 : 오리스 754
- 기능 : 문자판 중앙의 시침, 분침 및 초침, 중앙의 날짜 표시침, 순간 날짜 변경, 날짜 수정 디바이스, 미세 시간 조정 장치 및 스톱-세컨드
- 태엽 감기 방식 : 자동식 태엽 감기, 양방향으로 회전하는 레드 로터
- 파워-리저브 :38 시간
- 특별 한정판 주문이 완료된 각 시계와 함께 체르보 볼란테 사슴가죽으로 제작한 여행용 파우치와 카드 홀더를 증정품으로 배송
- 소비자가격 : 230만원
- 제품문의 : 오리스 부틱 그랜드 하얏트 호텔 서울
- 전화번호 : 02-790-6672
754 7779 4065-Set 07 5 19 13
754 7779 4067-Set 07 5 19 14
754 7779 4063-Set 07 5 19 12
댓글 84
-
muwi8282
2022.08.16 11:44
-
겨울이지킴이
2022.08.24 13:31
스트랩이 진짜 예쁘네요
-
mauve
2022.08.30 16:44
스트랩이 매력적이네요 !!
-
wjd910
2022.09.27 17:39
스트랩 감성이 너무 매력적이네요
-
두파소
2022.10.02 19:28
다이얼 색이 너무 아름답네요
-
까보숑
2022.10.10 12:32
잠자리 같네요
-
에릭리
2022.10.13 00:22
자 시게 스트렙 모두 땡깁니다
-
방아쇠
2022.11.04 14:29
예쁘네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까보숑
2022.11.07 03:10
스트랩만도 따로 사고싶네요
-
락락
2022.11.08 19:51
영롱하다
-
락락
2022.11.08 19:52
오리스도 시계 정말 잘 만들어요
-
Dearshine
2022.11.15 22:36
오늘 녹색모델 보고 왔는데 색감이 정말 제대로 나왔더라구요 너무 예쁩니다
-
JoeL
2022.11.19 18:38
그린 정말 매력적입니다
-
오사장
2022.11.22 12:19
와 너무 깔끔하고 이쁘네요
-
길태
2022.11.24 18:08
시계 정말 이쁘네요, 갖고 싶네요~~
-
아예예
2022.11.30 16:44
실물이 참 이쁘더라구요
-
qazplmwsx
2022.12.09 09:35
가격이 매력적이에요
-
시젯
2022.12.11 11:59
무두질은 WOW에서 많이 했는데 ㅎㅎ 오리스는 가격대비 혜자네요.
-
축지의달인
2022.12.13 08:53
빅크라운의 다이얼 색상이 매력적입니다.
-
케이나는나
2022.12.13 09:00
스트랩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
카인드맨
2022.12.21 15:39
제품 히스토리가 너무 인상깊네요
-
continue
2023.01.12 10:10
시계 잘 보고 갑니다
-
Dearshine
2023.01.21 09:46
나중에 보니 사이즈가 너무 예쁘게 잘 나왔떠라구요, 실물 한 번 보러가야겠습니다.
-
zakk14
2023.03.21 16:59
스트랩 뒷면까지..
-
에어조던
2023.03.23 20:45
녹판 색상 참 오묘하네요
-
Hana
2023.04.19 07:31
매력적이네요
-
Dearshine
2023.04.25 07:48
사이즈가 38이라는게 진짜 엄청 매리트 있는것 같습니다.
-
douglaslee7
2023.05.02 14:18
스트랩이 매력적이네요
-
yong22
2023.06.05 14:39
색감이 이쁘네영
-
독일장
2023.07.23 18:13
색상 스트랩 모두 이뻐요
-
ssong
2023.09.01 20:31
단아하네요 ㅎㅎ
-
Ryuichi
2024.01.04 00:07
가격도 괜찮네요 ㅎ
-
kenshin
2024.01.07 21:24
잘보고갑니다~
-
daddaism
2024.06.13 08:20
좋네요 ^^
사이즈 가격 모두 좋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