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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ir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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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라르 페르고는 괜찮은 역사, 적당한 시계, 그리고 안습의 경영성과를 가졌던 회사입니다. SIHH의 창립 멤버이기도 하였고, (이제는 바젤에서 보겠지만요.) 라쇼드퐁에 그들이 꾸려놓은 매뉴펙쳐는 최근 수직통합된 생산 체계가 업계내 붐이 일기 훨씬 전부터 그러한 형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SIHH멤버 이기 때문에 리치몬트에서 인수하지 않을까 라는 그림도 그려보았지만, 사실 지라르 페르고는 어느 그룹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에도 끼워지기 어려운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와치 그룹에 끼울려면 제 성이 하이에크라 하더라도 블랑팡에서 시작해 론진까지 이어지는 그 선 사이에서 어디에 포지셔닝을 해야할지, 이를 위해 무엇을 바꾸어야 할지도 모를 것이고, 리치몬트로 가기에는 JLC가 철벽방어 중인데다가 어정쩡합니다. 컴플리케이션도, 엔트리 모델도, "이야 아직 죽지 않았네!"라는 탄성을 자아낼 지언정, "이건 꼭 사야해"라는 욕구를 자극시키긴 어렵습니다. 그렇다 해도 어디 빠지는게 있는 브랜드가 아닌데 말이죠.

 

그 결과 지라르 페르고는 Sowind 그룹이라는, 품격매체 핫윈드를 연상시키는 이름 아래에서 JeanRichard라는 역시 이해하기 난해한 브랜드와 한솥밥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들이 만든 제냐 시계가 중국 시장에서 짭짤한 성과를 올리고, 부쉐론에 공급한 무브먼트가 꽤 비중을 차지하였습니다만, 정작 본인 브랜드의 시계를 팔아 연명하고 있는 모습이 아닌, 써드 파티로서 근근하게 버텨나가고 있는 모습을 이어갈 뿐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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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세주, 그룹의 태양 PPR의 프랑소와 앙리 피노 회장사마님>

 

결국, 사업 규모로 따지자면 LVMH와 리치몬트 사이에 자리잡은 구찌와 퓨마로 대표되는 PPR에 편입되게 됩니다.  마침 PPR 역시 그룹 내 마땅한 시계 전문 브랜드가 없었습니다. (부쉐론이 있지만 그 브랜드의 시계 매출 규모는 15%정도에 불과하고 대부분 하이쥬얼리로 매출을 일으킵니다.)  

 

PPR로서는 지난 10년에 가까운 기업 합병 시장에서의 침묵을 깨고, 브리오니와 함께 지라르 페르고도 그룹에 합류시켰기에 그 둘의 성장이 참 중요한 시점입니다.

 

 

신 모델 발표가 많지 않은 지라르 페르고 이기에 든든한 그룹의 지원 아래에서 새로운 모멘텀을 보이기 위해 올해 많은 PR적인 행사를 진행하였었는데요, 일개 브랜드의 행사에 피노 회장께서 직접 참가하시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신제품 발표가 있었습니다: Le Corbusier Triology라는 삼부작 시리즈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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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부한 인적자원(?)으로 인해, 까르티에의 자사 무브먼트 공장 택지로도 간택받고, 브라이틀링 등을 비롯한 수많은 브랜드의 자체 공방, 파텍 노틸러스 케이스와 로얄오크 브레이슬렛 만드는 업체 등등, 스위스 내 롤렉스와 오메가로 대표되는 Biel 지역에 비견되는, 시계산업의 메카로 불리는 라쇼드퐁의 브랜드로서, 지라드 페르고는 라쇼드퐁의 인적유산과 연계된 시리즈를 제작합니다.

 

이 곳 출신의 인물중 꽤 끗발 세운다 하는 사람들 중엔 우리에게 이젠 친숙한 이름인 (GM대우) 시보레 아저씨가 있지만, 문화적으로 가장 유명한 이는 Le Corbusier라는 인물입니다.

 

Charles-Edouard Jeanneret이 본명이며, 1887년에 태어나 1965년 77세의 나이로 운명하신 이 분께서는, 소위 '현대 건축'의 거장이라 불리는 분이었다 합니다.

 

이 분이 스위스에서 얼마나 먹어주는가 하면, 우리나라 만원짜리에는 세종대왕이 있는데 스위스 10프랑 지폐에 이분의 얼굴이 그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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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국회 의사당, 동경 국립 서양미술 박물관, 롱샴 성당 등 굵직한 건물들이 그의 작품입니다.

 

 

지라르 페르고는 그들의 콜렉션에 존재하고 있는 Vintage 1945 모델을 기초로 그의 작품들 중 세가지 모티브를 따서 각 모델당 5개씩의 한정판을 발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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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26석에 28,800 vph 진동수를 가진 GP 3300 - 0078 를 채용하였고, 케이스 사이즈는 36mm x 35mm 입니다. 그 안의 각 다이얼은 위와 같은 모티브를 적용하게 됩니다.

 

그 모델들 세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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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히 적은 한정판 갯수에서 보실 수 있 듯 그닥 돈을 벌기위해 만든 시리즈는 아닌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이 한정판을 만들기 위해 그의 업적을 기리는 Le Corbusie 재단에 기부활동도 하는 조건으로 제작된 시리즈 입니다. 

 

게다가 한정판중 아래 두 모델은 스테인리스 스틸 케이스입니다. 가장 위의 MOP 다이얼의 경우에는 인그레이빙 작업에 7일이 꼬박 걸리고, 이 각각 인그레이빙이 가지는 모티브는 가치는 꽤나 높다지만  일반인이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위버 유러피언적인 "있어보이는" 프로젝트임에는 틀림 없습니다.

 

문화적으로 괜찮은 수준에 있는 브랜드 라는 의미의 프로젝트들이 여러개 진행되었고 앞으로도 진행될것으로 예상되지만, 역시 그와 병행해서 지난해 JLC가 보여줬던 폭발적인 개발력과 같은 실력과시의 프로젝트도 수면 아래에서 진행하고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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