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짱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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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롤렉스(Rolex)가 달라졌습니다. 2020년 형형색색의 컬러 다이얼을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는 왼손잡이를 고려한 GMT 마스터 II를 선보이는 등 전에 없던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혁신을 추구하는 여느 브랜드에 비하면 소소한 차이일 수 있지만, 변화에 다소 인색하던 과거 롤렉스를 떠올리면 지금의 롤렉스는 분명 달라졌습니다. 올해는 변화된 자신을 다시 한번 증명하기 위해 오랫동안 고수해오던 고집마저 꺾는 등 한층 더 과감해졌습니다. 그만큼 예상 밖의 시계들이 가득했습니다. 반전의 연속이던 롤렉스 드라마의 주연은 역시나 데뷔 60주년을 맞아 마침내 속살을 노출한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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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smograph Daytona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

 

‘올타임 레전드’ 크로노그래프로 통하는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는 1963년 탄생했습니다. ‘데이토나’라는 이름은 잘 알려진 대로 미국 플로리다주 데이토나 해변에서 열리는 데이토나 컨티넨탈(Daytona Continental, 지금은 ‘데이토나 24시’) 레이싱 대회에서 유래했습니다. 참고로, 롤렉스는 첫 대회가 열린 1962년부터 지금까지 데이토나 24시의 타임키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데이토나 24시의 역사가 곧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이하 데이토나)의 역사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데이토나는 그와 함께 역사를 이어오는 동안 큰 골격은 변하지 않았지만 세부 디자인은 시시각각 바뀌었습니다. 심지어 같은 레퍼런스 안에서도 요소요소가 다른 모델이 한둘이 아닙니다. 그래서 데이토나의 세대를 큰 범주로 나눌 때는 무브먼트로 구분하곤 합니다. 밸주 72 시리즈를 비롯한 수동 크로노그래프를 탑재한 1세대, 1988년 제니스의 엘 프리메로 400을 수정한 자동 칼리버 4030과 같은 자동 크로노그래프를 사용한 2세대, 새천년(2000년)을 맞아 선보인 자동 인하우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4130을 도입한 3세대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데이토나 60주년을 맞은 올해, 다음 세대를 예고하는 신형 엔진 4131이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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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인하우스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4131은 이름에서 유추할 수 있듯 기존 4130을 베이스로 만들었습니다. 이미 검증을 마친 칼리버 4130의 안정적인 설계는 유지한 채, 차세대 워크호스 32xx 시리즈처럼 독자적인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Chronergy escapement)를 도입했다고 합니다. 니켈-인 합금으로 제작한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는 항자성은 물론 전통적인 스위스 레버 이스케이프먼트를 최적화한 덕분에 에너지 효율까지 뛰어납니다. 칼리버 4131의 나머지 주요 부품은 베이스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항자성 및 내구성이 뛰어난 파라크롬 밸런스 스프링, 파라플렉스 충격흡수 장치 등 롤렉스가 자랑하는 최신 기술을 그대로 가져왔습니다. 크로노그래프 또한 컬럼 휠과 수직 클러치 조합으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합니다. 스펙도 큰 변화 없습니다. 시간당 진동수는 28,800vph(4Hz), 파워리저브는 약 72시간입니다. 일 허용오차는 -2~+2초. 스위스 공식 크로노미터(COSC) 인증을 상회하는 높은 신뢰성을 자랑합니다. 관련 인증을 획득한 건 물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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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형 엔진을 품은 케이스 역시 리뉴얼을 거쳤습니다. 직경은 40mm로 이전과 같지만, 두께가 약 12.4mm에서 11.9mm 정도로 줄었습니다. 새로운 데이토나 Ref. 126500LN의 케이스는 그와 함께 러그 역시 손목에 맞춰 아래쪽으로 좀더 휘어지게 설계한 덕분에 착용감이 더 좋아졌습니다. 케이스 우측 러그는 얇게 다듬고, 그에 연결되는 크라운 가드는 크라운을 보호하는 본연의 임무를 보다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좀더 길게 제작했다고 합니다. 독자적인 세라믹 합성물인 세라크롬으로 만든 베젤도 언뜻 봐서는 뭐가 다른가 싶지만, 외곽을 보면 케이스와 같은 소재의 얇은 링이 해당 베젤을 감싸고 있습니다. 긁히진 않지만 스틸에 비해 잘 깨지는 세라믹 베젤의 단점을 외부적인 요소로 영리하게 보완한 셈입니다. 베젤 표면에는 전통대로 평균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타키미터 스케일이 새겨져 있습니다. 각 눈금은 PVD 공정을 통해 플래티넘 입자를 얇게 채워 넣었습니다. 유난히 또렷해 보이는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케이스 방수 사양은 100m로 이전과 동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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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의 변화는 뒷면에 이르러 클라이막스를 맞이합니다. 솔리드백으로 꽁꽁 감춰왔던 무브먼트를 마침내 사파이어 크리스탈 글라스 너머로 드러냈습니다. 롤렉스가 이처럼 무브먼트를 노출한 건 과거 사각형 첼리니 프린스 이후로 처음입니다. 첼리니 프린스는 사각형의 수동 칼리버 7040을 탑재했으니, 원형의 자동 무브먼트를 드러낸 건 이번이 최초인 셈입니다. 단, 함정이 하나 있습니다. 데이토나 50주년 때처럼 아이스 블루 다이얼로 선보이는 플래티넘 버전만 케이스 뒷면을 오픈합니다. 또 해당 모델에 탑재하는 칼리버 4131에 한해 옐로우 골드 로터를 사용합니다. 여러모로 ‘역시 롤렉스…’라는 말이 절로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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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얼은 비율이 약간 달라졌습니다. 아플리케 아워 인덱스는 좀더 가늘고 길게 다듬는 한편, 표면에 도포한 독자적인 크로마라이트 야광물질은 면적을 넓혔습니다. 덕분에 푸르게 빛나는 야광이 어둠 속에서 보다 확실한 시인성을 약속합니다. 각 카운터에서 스케일을 표시한 챕터 링은 이전보다 얇아졌습니다. 다이얼 상단에 로고와 함께 5줄로 길게 늘어선 특유의 레터링 역시 글꼴이 약간 얇아졌다고 합니다. 전체적으로 다이얼의 여백이 좀더 늘어난 셈입니다. 다이얼 6시 방향 끝자락에는 스케일 사이에 롤렉스 왕관 로고가 추가됐습니다. 깨알 같은 이 로고는 롤렉스에서 차세대 무브먼트를 탑재한 신제품에 나타내는 일종의 표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크로노그래프 특유의 세밀한 스케일을 사용하지 않는 데이토나 이외의 제품은 원산지 표시 사이에 동일한 로고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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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연 링크 구성의 오이스터 브레이슬릿은 이전 세대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가운데 링크는 케이스와 동일하게 유광 가공하고, 양쪽 사이드 링크는 브리시드 가공을 통해 무광 처리했습니다. 특유의 클라스프에는 링크를 빼지 않고 브레이슬릿 길이를 5mm 정도 손쉽게 조절할 수 있는 이지링크 컴포트 익스텐션 시스템이 포함돼 있습니다. 참고로, 골드 케이스의 경우 롤렉스 고유의 러버 스트랩으로 통하는 오이스터플렉스(Oysterflex) 브레이슬릿을 매칭한 버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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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시대의 코스모그래프 데이토나 Ref. 126500LN은 역시나 기존과 동일하게 소재, 컬러, 스트랩 등 각 요소를 달리해 다양한 베리에이션으로 나뉩니다. 가격은 1935만원(스틸 케이스/스틸 브레이슬릿)부터 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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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acht-Master 42

요트-마스터 42

 

1992년부터 역사를 이어온 요트-마스터 역시 새로운 도전에 나섰습니다. 얼핏 봐서는 서브마리너와 패밀리룩에 전체적인 색감만 톤 다운된 것처럼 보입니다. 직접 만져보면 그제서야 무릎을 탁 치게 됩니다. 색감 변화도 바로 수긍이 갑니다. 케이스 및 브레이슬릿의 소재가 티타늄으로 바뀌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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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렉스가 티타늄을 사용한 게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바로 지난해 1만1000m의 심해를 정복한 씨-드웰러 딥씨 챌린지를 통해 직접 개발한 RLX 티타늄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5등급 티타늄 베이스에 독자적인 합금 비율로 제조한 RLX 티타늄은 무게가 일반적인 스틸의 1/3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뛰어난 내구성과 내부식성에 알러지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건 물론입니다. 당시 심해 잠수를 위해 특수 제작한 씨-드웰러 딥씨 챌린지는 직경 50mm, 두께 23mm에 달하는 육중한 덩치를 고려해 티타늄을 활용한 건데요. 올해 요트-마스터 42는 그와는 성격이 다릅니다. 특수한 시계가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착용할 수 있는 데일리 워치에 처음으로 티타늄을 도입한 겁니다. 의미가 좀더 남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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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타늄 케이스의 사이즈는 제품명대로 직경 42mm입니다. 방수 사양은 기존과 동일하게 100m고요. 케이스 디자인 역시 크게 다르지 않지만, 표면 가공은 티타늄의 특성을 고려해 광을 최대한 억제했습니다. 표면의 결을 살리는 새틴 브러시드 가공을 중심으로 러그 모서리와 크라운 가드만 폴리싱 처리하며 케이스의 입체감을 살렸습니다. 베젤 인서트는 세라크롬으로 만들었습니다. 표면은 무광 처리하고, 양각으로 나타낸 스케일은 반대로 유광 가공한 덕분에 각 숫자와 인덱스가 좀더 도드라져 보입니다. 해당 베젤은 서브마리너와 달리 양방향으로 회전합니다. 요트에서 출발 10분 전을 알리는 레가타 기능처럼 카운트다운이나 각종 시간을 측정하는 용도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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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얼은 친숙합니다. 블랙 래커 바탕에 서브마리너와 패밀리룩을 이룹니다. 큼지막한 아플리케 아워 인덱스와 롤렉스의 아이코닉한 핸즈가 뛰어난 가독성을 보장합니다. 각 표면에는 크로마라이트 야광 물질을 도포했습니다. 다이얼 3시 방향에는 날짜 창이 위치하고, 전면 글라스의 같은 방향에는 날짜를 확대해서 볼 수 있는 특유의 사이클롭스 렌즈가 자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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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브먼트 역시 차세대 서브마리너와 동일한 자동 인하우스 칼리버 3235입니다. 자성으로부터 자유로운 파라크롬 밸런스 스프링에 파라플렉스 충격흡수 장치,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 등 롤렉스만의 최신 노하우가 가득합니다. 시간당 진동수는 28,800vph, 파워리저브는 약 70시간입니다. 일 오차 -2/+2초로 최상급 크로노미터 인증을 받은 건 물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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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스터 케이스에 이어지는 오이스터 브레이슬릿 역시 RLX 티타늄입니다. 표면은 전체를 새틴 브러시드 가공하며 결을 살림과 동시에 무광 처리했습니다. 해당 브레이슬릿은 역시나 클라스프의 이지링크 컴포트 익스텐션 시스템을 활용해 링크를 빼지 않고도 브레이슬릿 길이를 5mm가량 손쉽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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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LX 티타늄을 두른 새로운 요트-마스터 42 Ref. 226627의 국내 가격은 1801만원입니다. 스틸과 플래티넘을 조합한 대표적인 요트-마스터 Ref. 126622보다 228만원 더 비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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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rpetual 1908

퍼페츄얼 1908

 

올해 혜성처럼 등장한 신예입니다. 궁극적으로는 기존 롤렉스에서 드레스 워치 포지션을 담당하던 첼리니를 대체합니다. 제품명 1908은 롤렉스가 ‘Rolex’ 상표를 공식 등록한 연도를 가리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롤렉스에서 일컫는 퍼페츄얼 로터를 처음으로 도입한 1931년 오이스터 퍼페츄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것이라 합니다. 브랜드 최초의 오토매틱 워치에 대한 헌사까지 담은 셈입니다. 첫인상에서는 오리지널처럼 6시 방향에 별도로 배치한 스몰 세컨드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근래 롤렉스의 쓰리-핸즈 워치는 모두 센터 세컨드 모델이기 때문입니다. ‘브레게 핸즈’로 통하는 특유의 시침을 도입한 것 역시 이례적입니다. 정통 드레스 워치에서 자주 쓰이는 이 바늘은 다이얼 외곽의 레일로드 미니트 트랙과 어우러져 고전적인 분위기를 한껏 돋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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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스는 골드 소재로만 선보입니다. 사이즈는 직경 39mm, 두께 9.5mm입니다. 퍼페츄얼 1908은 정통 드레스 워치를 지향하는 모델답게 현존하는 롤렉스 시계 중 가장 얇은 축에 속합니다. 방수 사양은 50m입니다. 케이스 디자인은 군더더기 없이 깔끔합니다. 베젤 가장자리에는 촘촘한 코인 엣지 장식을 더했습니다. 솔리드 베젤이었다면 자칫 심심할 뻔했습니다. 케이스가 뒤로 돌면 롤렉스 팬들에게 또 한 번 재미를 선사합니다. 데이토나 플래티넘 버전처럼 사파이어 크리스탈 케이스백 너머로 힘차게 박동하는 무브먼트가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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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술은 역시 새 부대에 담아야 제 맛입니다. 퍼페츄얼 1908는 새롭게 개발한 자동 인하우스 칼리버 7140을 탑재합니다. 새로운 칼리버 7140은 슬림 케이스를 위해 최대한 얇게 설계했다고 합니다. 한번 꼬아 올리는 오버코일 형태의 파라크롬 밸런스 스프링 대신 평평한 실록시 밸런스 스프링을 사용하고, 배럴 및 관련 휠은 브릿지로 덮는 정공법 대신 브릿지와 같은 높이에 배치해 그대로 노출하는 방식을 택했습니다. 센터 세컨드 대신 오리지널 오이스터 퍼페츄얼처럼 스몰 세컨드를 선택한 것 역시 무브먼트 및 케이스 두께를 줄이는데 크게 한 몫 합니다. 파라플렉스 충격흡수 장치,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 등 주요 부품은 요즘 롤렉스 무브먼트와 동일합니다. 신형 엔진 역시 그를 바탕으로 일 허용오차 -2/+2초의 뛰어난 정확성을 자랑합니다. 최상급 크로노미터 인증 역시 빠짐없이 획득했습니다. 시간당 진동수는 28,800vph, 파워리저브는 약 66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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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페츄얼 1908은 옐로우 골드 및 화이트 골드 케이스에 화이트 또는 블랙 다이얼로 조합을 달리해 총 네가지 버전으로 선보입니다. 스트랩은 케이스 소재에 따라 다릅니다. 옐로우 골드는 갈색 악어가죽 스트랩, 화이트 골드는 검은색 악어가죽 스트랩과 짝을 이룹니다. 제품 가격 또한 그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옐로우 골드는 2822만원, 화이트 골드는 2984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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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yster Perpetual ‘Bubble Dial’

오이스터 퍼페츄얼 ‘버블 다이얼’

 

커스텀 워치 시장에서 볼 법한 시계가 오이스터 퍼페츄얼의 공식 라인으로 나왔습니다. 롤렉스의 이런 소소한 일탈은 사실 몇 해전부터 조금씩 감지되긴 했습니다. 2020년 터콰이즈, 코랄, 캔디 핑크, 옐로우 등 전에 없던 컬러로 분위기를 전환한데 이어, 지난해는 팜 모티프의 야자수 패턴 다이얼도 선보였습니다. 올해는 화제의 터콰이즈 컬러 다이얼에 알록달록한 버블이 흥미를 유발합니다. 각 버블의 컬러는 또 2020년 선보인 오이스터 퍼페츄얼의 컬러 팔레트와 일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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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틸로 제작한 오이스터 케이스 및 브레이슬릿은 기존 오이스터 퍼페츄얼과 동일합니다. 무브먼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41mm와 36mm 모델은 자동 인하우스 칼리버 3230, 31mm 모델은 자동 인하우스 칼리버 2232를 탑재합니다. 칼리버 3230은 차세대이기에 파라크롬 밸런스 스프링, 파라플렉스 충격흡수 장치,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 등 롤렉스의 최신 기술을 모두 적용하지만, 이전 세대인 칼리버 2232는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가 빠지고 파라크롬 대신 실록시 밸런스 스프링을 사용합니다. 파워리저브의 차이가 그에서 비롯합니다. 전자는 약 70시간, 후자는 약 55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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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이스터 퍼페츄얼 ‘버블 다이얼’의 가격은 기존 제품과 동일합니다. 41mm는 820만원, 36mm는 780만원, 31mm는 726만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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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y-Date 36 ‘Jigsaw Puzzle’

데이-데이트 36 ‘직소 퍼즐’

 

진중한 ‘프레지던트’ 데이-데이트마저 오이스터 퍼페츄얼과 손잡고 일탈을 감행했습니다. 직소 퍼즐에서 영감을 받아 컬러 다이얼에 알록달록한 퍼즐을 조화롭게 나열했습니다. 각 퍼즐은 골드 테두리로 윤곽을 만들고 속을 에나멜로 채우는 샹르베 에나멜링 기법으로 구현한 것이라 합니다. 퍼즐을 둘러싼 아워 인덱스는 또 형형색색의 바게트 컷 다이아몬드로 대체하며 전체적인 디자인 코드를 맞췄습니다. 애호가들의 소유욕을 자극하는 프레지던트의 일탈은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12시 방향 요일 디스플레이는 요일 대신 'Happy, Eternity, Gratitude, Peace, Faith, Love, Hope'와 같은 문구를 표시하고, 9시 방향 날짜 디스플레이는 하트, 스마일 등 각종 이모티콘으로 대체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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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루티드 베젤을 장착한 오이스터 케이스, 데이-데이트 특유의 프레지던트 브레이슬릿은 여전합니다. 직경 36mm 케이스에 탑재한 자동 인하우스 칼리버 3255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차세대 32xx 시리즈답게 파라크롬 밸런스 스프링, 파라플렉스 충격흡수 장치, 크로너지 이스케이프먼트 등 롤렉스의 최신 노하우를 모두 섭렵했습니다. 시간당 진동수는 28,800vph(4Hz), 파워리저브는 약 70시간입니다. 일 허용오차 -2/+2초의 뛰어난 정확성을 바탕으로 최상급 크로노미터 인증을 획득한 건 물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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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함을 벗어 던진 ‘프레지던트’는 옐로우 골드, 화이트 골드, 에버로즈 골드로 케이스 및 브레이슬릿을 달리해 총 세가지 버전으로 선보입니다. 옐로우 골드와 화이트 골드는 터콰이즈 컬러 다이얼, 에버로즈 골드는 오렌지 컬러 다이얼과 각각 합을 맞춥니다. 제품 가격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별다른 정보도 없습니다. 또 하나의 ‘유니콘’이 그렇게 등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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