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KIMI-7

조회 3531·댓글 42
2.jpg

율리스 나르당(Ulysse Nardin)은 지난 1월에 열린 국제고급시계박람회(이하 SIHH)에서 프릭을 경량화한 프릭 엑스(Freak X)를 선보인 바 있습니다. 복잡한 구조와 첨단 실리콘 기술을 배제하고 가격을 낮춰 엔트리 레벨에서 경쟁을 펼치겠다는 심산이었죠. 그랬던 율리스 나르당이 두 달도 채 지나지 않아 또 다른 괴물을 공개했습니다. 이름하여 프릭 넥스트(Freak NeXt)입니다. 

1.jpg

프릭 넥스트는 실리콘을 활용한 워치메이킹의 현주소를 여실히 보여주는 콘셉트 워치입니다. 넥스트라는 이름은 미래지향적인 워치메이킹뿐만 아니라 새로운 프릭의 등장을 암시하는 듯 합니다. 프릭 넥스트는 프릭 비전에 담긴 핵심 기술을 고스란히 물려받았습니다. 물론 이게 전부는 아닙니다. 추가로 새로운 개념의 밸런스에 해당하는 플라잉 오실리에이터(flying oscillator)를 선보였습니다. 단어에서 유추할 수 있듯이 플라잉 오실리에이터는 공중을 부유하듯 작동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밸런스의 중심을 잡아주는 축(pivot)이나 지지대 역할을 하는 콕(또는 브리지)을 찾을 수 없습니다. 

8.jpg

플라잉 오실리에이터를 자세히 보면 네 개의 실리콘 휠이 층층이 쌓여 있습니다. 각각의 휠은 폭이 16마이크로미터에 불과한 8개의 블레이드(blade)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아래에는 오차를 조절할 수 있는 네 개의 추가 달린 실리콘 휠이 하나 더 있습니다. 율리스 나르당은 프릭 넥스트에서 플라잉 오실리에이터와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의 결합을 시도했습니다. 실리콘 기술의 장점을 극대화한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는 일정한 양의 동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콘스탄트 포스 이스케이프먼트의 한 갈래입니다. 

7.jpg

오실리에이터와 율리스 앵커 이스케이프먼트의 만남은 최적의 효율성을 지향합니다. 부품이 서로 접촉하지 않으니 마찰이나 마모가 없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할 필요도 없습니다. 율리스 나르당은 시계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일한 요소는 오로지 공기 저항뿐임을 강조했습니다. 실리콘 부품의 특성상 자성과 온도 변화에도 끄덕 없습니다. 종합하면, 에너지가 불필요하게 소모되거나 외부 요인에 의해 작동 안정성이 저하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율리스 나르당에 의하면 시계를 수직으로 세워도 진동각이 떨어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플라잉 오실리에이터의 시간당 진동수는 86,400vph(12Hz)입니다.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시간당 진동수(28,800vph)보다 세 배나 높습니다. 그럼에도 파워리저브는 70시간이나 됩니다. 높은 진동수와 긴 파워리저브가 양립하고 있다는 건 그만큼 효율이 뛰어나다는 방증입니다. 

4.jpg

셀프와인딩 칼리버 UN-25X는 무브먼트를 둘러싼 거대한 톱니바퀴를 따라 한 시간에 한 바퀴 회전합니다. 실리콘으로 코팅한 기어트레인 양 옆에는 슈퍼루미노바를 가득 채운 튜브를 설치했습니다. 이 같은 디자인은 영화 스타 워즈<Star Wars>에 등장하는 우주선에서 영감을 얻은 것이라고 합니다. 

6.jpg

프릭 넥스트는 프릭 비전과 마찬가지로 그라인더(grinder) 셀프와인딩 시스템을 적용했습니다. 로터 추에 연결된 네 개의 블레이드가 배럴 위에 놓인 와인딩 휠을 감아주는 획기적인 방식으로, 기존 셀프와인딩 메커니즘보다 두 배 이상 효율이 우수합니다. 아주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메인스프링을 감을 수 있기 때문에 사실상 수동으로 메인스프링을 감아줄 필요가 없습니다. 

3.jpg

지름 45mm, 두께 14,1mm의 케이스는 티타늄과 플래티넘으로 제작했습니다. 화이트 러버를 입히고 슈퍼루미노바를 칠한 베젤은 어둠 속에서도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합니다. 방수는 30m입니다. 일관된 톤을 완성하는 흰색 러버 또는 악어가죽 스트랩에는 티타늄 폴딩 버클을 연결했습니다. 콘셉트 워치이기 때문에 가격은 책정하지 않았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