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TF뉴스
댓글작성 +2 Points

Eno

조회 4907·댓글 32
주지하다시피 자동차 디자인은 현대 손목시계 디자인에 많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특정 자동차 제조사와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아이코닉 카 디자인을 시계 디자인에 응용한 사례가 적지 않은데요. 그 대표적인 예로 파르미지아니 플러리에(Parmigiani Fleurier)와 슈퍼카 제조사 부가티(Bugatti)의 협업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부가티 타입 370 리베라시옹 (3).jpg
부가티 타입 370 리베라시옹 (2).jpg- 2015년 출시한 파르미지아니의 부가티 타입 370 리베라시옹 

2004년 부가티 베이론의 엔진에서 영감을 얻은 원기둥 모양의 유니크한 케이스가 돋보이는 부가티 타입 370((Bugatti Type 370)을 발표하면서 시작된 파르미지아니와 부가티와의 파트너십은 지난 2014년 성공적인 10주년을 자축한 바 있습니다. 부가티 시리즈의 특별함은 수퍼카 디자인의 핵심적인 요소를 실제 엔진을 닮은 독창적인 기계식 무브먼트와 함께 완전하게 녹여내어 손목시계로는 불가능할 것만 같았던 영역을 과감하게 도전한데 있습니다. 또한 디스플레이의 참신함과 드럼형 무브먼트를 케이스 상단면을 통해 노출한 점 역시 새로운 형태의 하이엔드 시계를 찾는 이들의 환호를 받기에 충분했지요.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14.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8.jpg

그리고 올해 파르미지아니는 새로운 버전의 부가티 시리즈를 런칭했습니다. 관련해 지난 10월 24일 부가티 본사가 위치한 프랑스 몰샤임에서는 새로운 부가티 타입 390(Bugatti Type 390)을 공개하는 이벤트가 열렸습니다. 새로운 부가티 타입 390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카로 알려진 부가티 시론(Bugatti Chiron)의 엔진 및 차체의 특징적인 요소들에서 디자인을 빌려왔습니다.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26.jpg

새로운 부가티 타입 390 역시 두 쌍의 배럴 세트로 구성된 독특한 실린드리컬(원통형의) 무브먼트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전의 타입 370 시리즈와는 케이스상의 배열이 다릅니다. 타입 370 시리즈가 종렬로 원통형 무브먼트를 배치했다면, 새로운 타입 390은 횡렬로 배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측면을 통해서는 분당 1회전하는 플라잉 투르비용 케이지를, 상단의 곡면 사파이어 크리스탈을 통해서는 파워리저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4.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6.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3.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2.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1.jpg

원통형의 무브먼트를 구동하기 위해 파르미지아니는 기존의 휠-피니언-휠-피니언 식의 구조를 탈피하고 3개의 유성 기어트레인(Planetary gear trains)을 활용한 독창적인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새롭게 개발한 인하우스 수동 PF390 칼리버에는 새로운 종류의 기어트레인이 추가되었고, 또한 0.2mm 직경의 매우 작은(브랜드가 주장하기로는 세계서 가장 작은) 크기의 세라믹 볼 베어링을 사용함으로써 작은 부품 하나에도 내구성을 더했습니다. 25mm x 37.5mm 크기에 총 302개의 부품과 32개 주얼로 구성된 PF390 칼리버는 시간당 진동수는 28,800(4헤르츠), 파워리저브는 약 80시간을 보장합니다.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32.jpg

케이스 우측에 위치한 대형 크라운으로는 와인딩 및 시간 조정을 각각 할 수 있는데, 보통의 시계 무브먼트에 적용된 세팅 레버, 세팅 레버 점퍼, 요크, 요크 프스링과 같은 부품들을 생략하고, 긴 막대 끝에 클램프(집게 형태의 부품)가 달려있는 형태의 독자적으로 개발한 부품을 적용해 와인딩과 시간 세팅 메커니즘을 동시에 해결했습니다. 한편 원통형의 무브먼트 끝에는 탈착이 가능한 플레이트가 놓여져 있는데, 이를 케이스 상단면에서 바라보면 다이얼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완전하게 스켈레톤 가공한 다이얼을 적용한 것도 부가티 시리즈에서는 처음입니다. 시와 분을 표시하는 커다란 델타 핸즈에는 야광 도료가 도포돼 있습니다.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10.jpg

부가티 시론에서 착안한 3차원 구조의 입체적인 케이스는 파르미지아니 산하 케이스 매뉴팩처인 레 자티상 보티에(Les Artisans Boîtiers)에서 설계 및 제작되었으며, 대략 가로 42.2mm x 세로 57.7mm x  두께 18.4mm의 사이즈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원통형 무브먼트를 포함한 케이스 상단부가 12도 각도로 위아래로 움직이도록 제작되었는데요. 특유의 연접식 케이스(Articulated case)와 관련해 특허 출원 중에 있다고 합니다. 케이스 소재는 화이트 골드와 로즈 골드로만 선보이며, 각각 10피스씩 한정 제작될 예정입니다.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13.jpg
pictures-hi-res-new-bugatti-type-390_7.jpg

실시간 정보 및 뉴스 공지는 타임포럼 SNS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imeforumKorea
타임포럼 인스타그램 --> https://instagram.com/timeforum.co.kr
타임포럼 네이버 --> http://cafe.naver.com/timeforumnaver
 
Copyright ⓒ 2017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이 게시물은 타임포럼이 자체 제작한 것으로 모든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의 무단복제나 도용은 저작권법(97조5항)에 의해 금지되어 있으며
이를 위반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타임포럼 뉴스 게시판 바로 가기
인스타그램 바로 가기
유튜브 바로 가기
페이스북 바로 가기
네이버 카페 바로 가기

Copyright ⓒ 2024 by TIMEFORUM All Rights Reserved.
게시물 저작권은 타임포럼에 있습니다. 허가 없이 사진과 원고를 복제 또는 도용할 경우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