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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도서관에서 책을 뒤적이다가 2008년 영국에서 현재 활동중인 아시아 클래식 연주자의 등급을 평가한 것을 발견했습니다.
북미, 중남미, 동유럽, 서유럽, 러시아 등의 시리즈로 나오는 것 같습니다.
독일을 클래식의 중심지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지만, 사실 영국이 클래식 음악의 최대 시장이며 미국과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그 외의 국가들과는 차이가 큽니다.
<본문 요약>
음악성, 업적 및 발전 가능성, 콩쿠르 경력, 공연 및 음반경력, 음반판매량, 흥행성, 티켓 가격 등을 종합하여 A B C 등급으로 나뉘고, A 등급은다시 1~3등급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A 등급 내의 세부 등급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으나, 큰 범주의 분류(A,B,C로의 분류)에 대해서는 대체로 동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라고 합니다.
A : 역사적으로 남을만한 연주자
----------------- 넘사벽(저자 표현으로는 '상당한 거리')-----------------------
B : 괜찮은 실력에 어느 정도 알려진 연주자
C : 알려지긴 했으나 인지도가 낮은 연주자
주요 인물들을 보면
A1 : 우치다 미츠코(1948)
A2 : 정경화(1948) , 오자와 세이지(1935), 요요마(1955), 윤디리
A3 : 백건우(1946), 정명훈(1953), 랑랑
B : 장영주(사라 장), 장한나, 다이신 카지모토, 고토 미도리,......
C : 임동혁, 백혜선, 홍혜경, 조수미.......
각 인물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요약하면
정경화 : 아시아 최고의 바이올리니스트, 영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여성 연주자였음, 사실상 은퇴상태로 빠른 은퇴에 대한 아쉬움만 아니라면 A1에 들어도 이견이 없을 연주자
백건우 : 한 번 정해진 레벨을 뛰어넘기 힘든 클래식계에서 나이가 들수록 성장하는 특이한 케이스. 50대 후반에 메이저 음반사인 데카와 계약하고 왕성히 활동.
정명훈 : 정경화의 동생,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2위 및 다수 콩쿠르 상위 입상자로서 지휘가 아닌 피아노를 선택했다면 우치다 미츠코와 같은 수준이 되었을 수도 있음. 2005년 고국인 한국의 한 교향악단으로 옮긴 점이 아쉽지만 정명훈의 마법을 기대해도 좋을 듯.
요요마 : 콩쿠르 경력이 없고 활동 무대가 미국에 국한되었음, 요즘 세대였다면 거대 시장인 중국에 힘입어 미샤 마이스키의 자리에 앉아있을 듯.
윤디리 : 쇼팽 콩쿠르 및 다수의 콩쿠르 우승자, 엘리트코스를 거쳤고 실력에 좋은 매너까지 갖추어 중국인이 아니었어도 상당한 음반이 팔렸을 듯.
랑랑 : 빈민가 출신에 콩쿠르 우승 경력이 없는 중국의 희망, 윤디리와 자주 비교되나 거대 시장인 중국의 힘이 아니라면 지금의 자리를 지키기 어려웠을 듯.
백혜선 : 한때 제2의 우치다 미츠코라는 기대를 받았음.지금과 달리 아시아인에게 배타적이던 메이저 콩쿠르에서 퀸 엘리자베스 콩쿠르 1위, 차이코프스키 콩쿠르 3위 라는 화려한 경력을 가졌으나 EMI와 계약 직후 한국의 한 국립대학 교수로 옮긴 뒤 활동하지 않음. 연주 활동에 부담을 느꼈을 수 있으나 이해할 수는 없음.
A등급이면 레전드(시계로 따지자면 소위 빅5 가 될 수 있겠습니다)라는 의미인데...8명 중 정경화, 백건우, 정명훈 세 명이나 있다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런데, A등급에 젊은 연주자는 윤디리와 랑랑뿐이며, B에 속해 있는 아시아 연주자들은 메이저 콩쿠르 입상 경력이 없고, 젊은 나이임에도 발전 가능성보다 오히려 하락세를 보인다는 평입니다.
결국 젊은 아시아 연주자들 중에는 윤디리와 랑랑이 압도적입니다.
이 둘의 평가에 중국 시장이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는 것만으로도 중국의 성장세를 알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영국의 클래식 시장에서 각광을 받은 정경화씨가 있기에 영국에서 싸이가 더욱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런 글을 볼 때마다 애국심이 마구 솟아나며, 중국에 대한 두려움이 엄습합니다.
싸이가 중국도 점령하기를...
댓글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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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상
2012.10.02 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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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0:54
퀸엘리자베스 콩쿠르 수상 거부때문에 미운털이 박힌 듯해서...롱 티보 콩쿠르 우승 역시 같은 잣대로 불공정심사라 생각할 수 있지 않겠느냐는 비아냥섞인 글도 여러번 봤습니다.
한국, 일본인들은 아무래도 흥행성의 부족 때문인지 메이저 콩쿠르 입상 후에 계속 이어가지 못하는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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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99
2012.10.02 10:31
^^..그냥 적은걸 지웟습니다 흐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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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0: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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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피릿99
2012.10.02 11:01
쪽지로 보내드렸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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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1:07
이렇게 사려깊으신 분을 만나게 되다니...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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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람의비담
2012.10.02 10:44
이렇게 작은땅떵어리에 저렇게 대단한 인물들이 여럿포진된걸보면...
축복받은나라구나..라는 생각이듭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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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0:56
한국이 지금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인적 자원+근면함이라 생각합니다.
세계 10대 천재에 들어가는 김웅용씨도 있는걸 보면 정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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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ngman
2012.10.02 10:51
정경화 선생님은 가족 중 한명이 그 제자이고 친분이 있어 몇번 뵈었지요. 진심으로 대단한 분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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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0:57
정경화 선생님 팬입니다. 음반도 전부 가지고 있고...실제로 사석에서는 어떠실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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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0.02 11:18
정경화 선생님과 랑랑의 공연은 직접 들은적이 있습니다. 정경화 선생님이야 뭐 제가 끄적여봐야 손가락만 아프고요..
랑랑의 경우가 살짝 의외인데.. 제가 들은건 2000년대 초반이라 (2000년이었는지 2001년이었는지..) 지금과는 많이 다르겠지만.. 그때의 감상으로는 유명한 연주자 맞나..? 싶었습니다. 그 뒤로 잊고 있엇는데 세간의 평가는 좋은가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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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측
2012.10.02 11:19
그리고 사라 장과 장한나가 같은 클래스라는건 좀 의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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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2 11:42
요즘은 모르겠지만 예전에 몇 번 본 랑랑은 연주는 실력은 좋으나 기복이 상당히 있다는 느낌이었는데, 아마도 경험이 쌓여감에 따라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게다가 빈민가 출신이며 엘리트 코스를 밟지 못했다는 특이성과 거대 시장 중국을 업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대조적인 길을 걸어온 윤디리와 라이벌 구도를 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실력 외의 점수 역시 크게 받았을 것입니다.
어쨌거나 항상 매진되는 '스타' 연주자니까요.
그리고 사라장과 장한나가 같은 클래스인 것은 B 레인지를 세분화하지 않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사라장은 특히나 콩쿠르 경력이 없는 것이 약점인 것 같습니다.
콩쿠르를 좋지 않게 보지 않으면서도 정작 콩쿠르에 나가지 않는 젊은 연주자를 두고는 '두려워서 피한 겁쟁이' 취급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콩쿠르에 대해 말이 많기도 하고 입상하고도 잊혀지는 경우도 많지만, 톱클래스 연주자들 대부분이 메이저 콩쿠르 출신인 것을 보면 무시할 수 없는 것이 콩쿠르 경력이겠지요.
물론 예브게니 키신같은 수준이라면 다르겠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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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인
2012.10.02 16:06
그래도 저 정도면 대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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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3 01:36
저 명단이 절대적 기준이라 할 수는 없을지라도, 국제적인 인정을 받는 연주자를 저 정도로 배출한 것은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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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olman
2012.10.02 17:38
와우 좋은 자료이네요.
랑랑은 몽블랑 광고 사진 모습과 연주에서 본 얼굴이 너무 틀려 놀랐었습니다.
그리고 연주시 좀 과한 제스쳐로 호불호가 갈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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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3 01:35
몇년 전
"호로비츠를 싫어하는 사람은 있지만, 그에게 관심이 없는 사람은 없다. 랑랑 역시 마찬가지이다."
라고 한 평론가가 쓴 것을 보고 놀랐습니다.
과한 립서비스라는 생각도 들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파급력이 있으니 저렇게 말했겠지요.
저도 좋아하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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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zyRock
2012.10.03 00:11
클래식에 조예는 없지만, 대중들은 조수미 선생께서 c 클래스에 있는게 약간 의아해 할수도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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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3 01:41
C클래스에라도 들어간 것은 국제적인 인정을 받는다는 의미이지만, 한국의 대중에게는 의아할 수 있을 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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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수
2012.10.03 00:47
서혜경 교수님이 없다는것이 의외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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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3 01:30
서혜경 교수님은 백건우씨와 같은 부조니 콩쿠르 우승자이지만 대형 음반사에 소속된 것도 아니고, 국제 활동도 없어 명단에 들지 못한 것 같네요.
콩쿠르 우승도 오래 전이이어서 콩쿠르 프리미엄도 없고...슈웨이나 이와사키 고, 당 타이 손(쇼팽 콩쿠르 우승자) 등 네임밸류에서 앞서는 사람들도 들어가지 않은 것을 보면 상당히 엄격한 기준을 적용한 듯 보입니다.
판단 기준 중에 디스코그라피와 음반 판매량, 흥행성이 들어가 있으니 이를 충족하지 못하면 평가 대상 자체가 안 되겠지요.
오히려 백혜선 교수가 명단에 있는 것이 의외로 보입니다...당시에 그만큼 임팩트가 있었나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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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xw
2012.10.03 0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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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3 07:42
쇼팽 콩쿠르 직후이긴 하지만 중국에서는 음료 광고에도 나왔다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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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ERGREEN
2012.10.03 09:35
별 관심없는 분야라 잘 모르고 살았네요...
우리나라사람들 요새 참 잘나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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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4 06:07
비록 소수이지만 클래식 분야에서는 예전에도 걸출한 분들이 있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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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로12
2012.10.03 21:43
아시아 역대 최고의 음악가는 오자와 세이지가 아니었군요... 주로 교향곡을 듣는편이라... 왠만한 필은 다 겪어본 오자와 선생이 저에겐 1등이네요 ㅎㅎ 현대 클래식에서는 중국쪽 음악가들이 세계적으로 강세라는데, 잘 안들으니 모르겠지만 C클정도에 들어가는 분은 꽤 있을것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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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4 06:06
B에는 일본인들이 많이 있었고, C에는 중국인도 여럿 보였습니다.
오자와 세이지는 아시아 최고의 지휘자이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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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법규위반
2012.10.04 01:28
잼있게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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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4 06:07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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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B
2012.10.04 09:19
윤디도 높은 위치에 있네요! 아무래도 쇼팽 콩쿨 1위의 영향이 큰건가요
올해 11월이 저를 포함한 클래식 애호가들에게는 (사실 매년 11월에 걸출한 공연이 제일 많지요)
아주 즐거운 달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일단 이번달 31일에 윤디가 제가 닉넴으로 쓰고 있는 작곡가의 대표작 3개를 연주하러 오구요 (윤디리에서 리를 뺀 이름으로),
라두 루푸, 게르기에프와 마린스키 극장 악단, 랑랑까지도 뒤이어 줄줄이 김밥처럼 옵니다.
마스트미디어가 주로 이름있는 연주자들을 데려오네요. 10월 31일부터 11월 마지막주까지 거의 매주 공연을 보러 가게 되었는데
아주 기대가 큽니다. 특히 라두 루푸의 연주가 무척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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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son456
2012.10.04 14:32
윤디는 콩쿨의 영향도 있겠지만, 도이치 그라모폰이 밀고 있고 거대 시장인 중국을 업고 있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라두루푸는 두어번 내한한다 했다가 취소했던 것 같은데...이번엔 오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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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B
2012.10.05 00:28
네 제작년에 원래 첫 내한 계획이었으나 건강상의 이유로 갑자기 취소했었습니다... 그때 매진되었었는데 다행히 이번에는 자리를 선점하게 되어서
보러 가게 되었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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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키아빠
2012.10.04 18:01
ㅎㅎ잘보고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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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동새
2012.10.04 21:31
클랙식에 조회가 깊지는 않지만 한국사람이 있다니 멋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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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이호
2013.03.03 00:39
잘 보고 갑니다
임동혁을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