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말을 대신한 이 문명의 이기는 100년이 넘는 시간을 거치면서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자리했습니다.
안락, 안전, 때로는 부의 상징 등 다양한 즐거움과 가치를 지니는데요.
하지만 자동차는 여전히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속도(Speed)라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여기고 있습니다.
아예 모토스포츠를 통해 어떤 메이커의차가 가장 빠른지를 목숨걸고 증명하기까지 이르렀으니까요.
그런 과정을 거쳐 이제 실제 번호판을 달고 달리는 차들 가운데 300km를 넘는 차들이 쏟어져 나오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거 아십니까? 독일의 프리미엄 메이커들의 최고속도는 250km라는 것?
아우토반이라는 무한질주가 가능한 하드웨어를 품고 있으면서도 어떻게 된 일인지
이들은 전자식 제어장치를 통해 최고속도를 250km에 한계지어 놓은 것입니다.
그러면 물으시겠죠, 법적으로 그렇게 제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냐고..그런데 아닙니다.
일단, 프리미엄 3사가 정말 그런지 간단한 도표 하나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이커 모델 최고속도 (km)
아우디 TT RS 쿠페 250
아우디 S5 250
아우디 RS6 250
BMW M3 250
BMW M6 250
BMW X6M 250
BMW Z4 35is 250
메르세데스 C63 AMG 250
메르세데스 E63 AMG 250
메르세데스 S600 250
메르세데스 SL65 AMG 250
위에 예로든 모델들은 모두 제로백 4초에서 5초를 살짝 넘기는 고성능 버전들입니다.
보시다시피 모두 최고속도가 250km를 넘지 않죠.
만약 법적으로 규제를 했다면 애스턴 마틴이나 람보르기니처럼 최고속도가 250km 이하 모델이 없는
메이커들은 독일에서 아우토반을 휘젓고 다니지 못할 것입니다.
사실 이러한 최고속도 제한은 독일자동차 메이커들이 모여 만든 일종의 신사협정과 같은 것인데요.
물론 비공식적인 내용입니다. 그러면 왜 이렇게 속도제한에 대한 신사협정을 맺은 것일가요?
이 점에 대해선 정확하게 아직 아는 바가 없습니다만,
속도경쟁을 통한 과도한 경쟁을 지양하겠다는 그런 의미가 아닐까 짐작됩니다.
헌데 이 신사협정에서 유일하게 제외된 메이커가 하나 있습니다... 바로 포르쉐입니다!
포르쉐가 이 암묵적 룰에서 제외된 것은 아마도 세단이 아닌 정통 스포츠카로서의 가치를 다른 메이커들도 인정을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포르쉐의 SUV 모델 카이엔이 250km를 못 넘길 뿐 세단형 모델인 파나메라조차 최고속도는 250km의 기준점을 훌쩍 뛰어넘기고 있어
역시 포르쉐하면 스피드라는 공식에서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카이엔 터보의 경우는 최고속도 278km까지 나옵니다만...)
그런데 이건 사실 너무나 당연한 일이죠. 스포츠카에서 속도제한이라니...차라리 죽으라고 하는 거나 다름 없는 요구일 테고,
당연히 포르쉐측에서도 이런 협정의 요구는 받아들이지 않았을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골수 포르쉐팬들이 가만놔두지 않았을 거라는 거.. .)
그렇다면 다른 메이커들은 모두 이 최고속도 제한을 지키고 있는가?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닙니다.
아우디의 경우 R8 모델이, 메르세데스는 SLS AMG가 각각 그것들인데요.
위에 사진에 있는 R8 GT는 최고속도가 320km, SLS AMG는 317km를 기록하고 있죠.
여기에 특별한 모델이랄 수 있는 S63 AMG 퍼포먼스 패키지와 CL63 AMG 퍼포먼스 패키지 같은 경우는
둘 다 맥시멈 스피드 300km까지 달릴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이 녀석들을 제외하고는 프리미엄 3사의 어떤 모델도 룰을 벗어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마이바흐나 맥라렌 같은 것도 굳이 따지자면 가능하겠지만 독일에선 이 두 가지는 메르세데스와 별도로 구분지어 놓고 있죠.
그러면 BMW가 남죠? 재밌는 것은 BMW의 모든 모델이 이 룰을 여전히 지키고 있다는 점인데요.
앞으로 나올 모델들도 신사협정을 끝까지 지키게 될지를 지켜보는 것도 또 다른 재미가 될 거 같습니다.
Posted by 스케치북다이어리
댓글 15
-
타치코마
2011.02.10 11:15
-
짱꾸
2011.02.10 14:29
독일차메이커에서 속도리미트 걸어놓은건 AS와 연관되어있는 문제이기도합니다
고객요청시 속도리미트 풀어주기도합니다만,,,대신 무상워런티는 포기한다는 각서?를 받는다는 얘기도있더군요 ㅡ,.ㅡ
-
프리힛팅
2011.02.10 16:56
아이러니한 이야기죠.. 배기량이나 출력, 토크가 2배이상 차이가 나는데도, 리밋은 거의 차이가 없으니까요..
-
소고
2011.02.10 17:07
호오 ? 엄청 재미있는 사실이네요. ^^ 좋은글 감사합니다.
-
폭풍남자
2011.02.10 17:21
타치코마님의 말씀에 동의합니다^^
불패의 R이라는 오글거리는 별명으로 모 만화에서 불리우는 닛X 브랜드의 하늘선이라는 자동차가 있죠.. 그 중에서도 GTR이라는 ..ㅋ
그 모델은 실제로 일본 내 법규때문에 280마력이라는 수치로 표기되어 나옵니다만,
실제로 다이나모테스터에서는 엔진마력이 아닌 휠마력이 320을 오버하는 일도 다반사였다고 합니다.
눈가리고 야옹(?)이죠..
-
타치코마
2011.02.10 17:24
법규사항은 제한속 180Km 이구요, 280PS 제한은 일본자동차제작협회인가 뭐 그런 단체의 신사협정입니다. 법적 구속력은 없었습니다. ㅎㅎㅎ 당시 베스모(Best Motoring) 의 자료에 의하면 BNCR33 의 경우 실차별 차이는 있지만, 출고후 다이나모가 300PS 를 약간 상회하였기에, Flywheel 로 환산하면 330PS 가량이 되는 수준이었고, 이로 가속된 경쟁은 JZA80, FD3S,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공통점은 모두 Neutral aspiration 이 아닌 과급 차량이었던것이 한몫 하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소위 말하는 봉인이 가능했건것이기도 하구요.
-
건전한
2011.02.11 15:42
모르고있던 내용이였는데 감사히 잘봤습니다 ^_^
-
로엔gr
2011.02.11 16:59
지나친 최고속도 경쟁을 지양하기 위해 암묵적인 협정이라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슈퍼카에 한해선 속도 경쟁을 허락하고요.
-
돌핀 90
2011.02.11 17:46
속도리밋은 간단한 ecu 작업으로 해제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더군요. 재밌는 글 잘 보고 갑니다.
-
타치코마
2011.02.11 17:54
ECU 를 간단하게 Fake 하여 차속제어를 푸는 방법(Fuel Cut 을 해제, Rev Cut 을 해제 하거나) 하는 방법은 해당 차량의 ECU 가 250KM 이상의 영역에 대한 MAP 값(점화시기, 연료 분사량, 노크제어)이 있는 경우엔 크게 지장은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250KM 이상 영역의 MAP data 를 가진 Aftermarket 제품으로 자체를 교체하여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순정상태의 차량의 경우엔 RAM type 과 ROM type 중, 어설픈 RAM type 의 실차 맵핑보다는 누적된 데이터에 의한 안정된 Margin 을 두고 세팅되어 있는 ROM type 을 더 추천 드립니다. 간단히 ECU Fake 하셨다가 낭패본 분들을 좀 봤거든요 ^^
-
에쿠스
2011.02.12 10:42
모르고 있었던 정보인데 재미있네요.
감사합니다.
-
뉴로맨서
2011.02.13 00:31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유명 시계 회사들에게도 암묵적인 룰 같은것이 있으려나요?^^
-
최재훈
2011.02.26 01:14
저기.... 죄송한데요... 시계포럼이라 그런지.... 너무나도 부정확한 정보네요.
저는 시계는 아직 잘 모르지만 차는 갈데까지 가본 사람이라 조금 알고 있습니다.
최고 시속에 대해서 포르쉐가 특별한 대접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포르쉐급의 출력과 마력을 가진 벤츠, bmw, 아우디 등등은 대개 리밋이 작동하지 않는경우가 많습다.
여러 자동차 동호회나 포럼 가시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리밋은 그냥 차주들에게 주는 경고(?)정도 일 뿐이고 차량 특성에 따른 것이지 포르쉐가 대접받는것이 아닙니다.
-
rmdqkf
2011.03.25 06:05
우리나라에 200이상 땡길수있는곳이 있나요??
-
kiton
2011.04.09 03:02
아우디 A8 6.0 노말 차량으로 270까지 경부에서 땡겨봣습니다.....
번호 | 제목 | 글쓴이 | 공감 수 | 조회 수 | 날짜 |
---|---|---|---|---|---|
공지 | 타임포럼 영상홍보 [3] | 토리노 | 3 | 366 | 2024.08.30 |
공지 | 타임포럼 회원분들을 위한 신라면세점의 특별한 혜택 [9] | 타임포럼 | 4 | 855 | 2024.06.10 |
공지 | 글쓰기 에디터 수정 및 새로운 기능 안내 [11] | 타임포럼 | 9 | 3337 | 2022.03.21 |
공지 | 추천, 비추천 시스템 개편에 관한 공지 [15] | 타임포럼 | 23 | 3032 | 2021.06.28 |
공지 | 사이트 기능 및 이용가이드 (장터, 이미지삽입, 등업, 포인트 취득 및 가감, 비디오삽입, 알람 등) [11] | TF테스터 | 381 | 599530 | 2015.02.02 |
Hot | [정모 신청] 타임포럼 3분기 정모 관련 신청글 [25] | 타임포럼 | 1 | 602 | 2024.09.12 |
Hot | 서울 모 호텔 금고안에 보관중이던 예물시계 도둑맞았습니다. [10] | 샤샤티티 | 2 | 7106 | 2024.09.02 |
Hot | 2024년 2분기 타임포럼 정기 모임 포토 리포트 [31] | 타치코마 | 14 | 1119 | 2024.05.16 |
Hot | 타임포럼 2024년 2분기 정기모임 참석 및 경품 추첨 후기 [23] | 오메가이거 | 13 | 1037 | 2024.05.15 |
15357 | 복귀 환영합니다~ [1] | 팬져슈렉 | 0 | 2523 | 2011.02.12 |
15356 | 시계 하나 샀더니 .. [18] | cool | 1 | 2695 | 2011.02.11 |
15355 | 장터이용 문의드립니다 [3] | 프라우 | 0 | 2223 | 2011.02.11 |
15354 | 딸아이 학교 교장선생님의 훈화 [9] | 오메플오 | 0 | 2726 | 2011.02.11 |
15353 | 타이거 우즈 부활? [5] | 오메플오 | 0 | 2401 | 2011.02.11 |
15352 | 요시노야님 앞으로 고생 많으실텐데^^.....환영합니다. | 후니매니아 | 0 | 2494 | 2011.02.11 |
15351 | 읽다보면 열받아 끝까지 읽게되는 글. [23] | 파니스 | 0 | 2606 | 2011.02.11 |
15350 | 장터에 물건 올릴때도 등급에 따라 다른가요...? [5] | 수호신 | 1 | 2385 | 2011.02.11 |
15349 | 좋은 소식이네요 ^^ [6] | 라우드롭 | 1 | 2577 | 2011.02.11 |
15348 | 요시노야님~~환영합니다~ | 호홋 | 0 | 2594 | 2011.02.11 |
15347 | 요시노야님의 복귀를 환영합니다. [7] | 로키 | 0 | 2514 | 2011.02.11 |
15346 | 요시노야님에 복귀를 환영합니다^^ [4] | 아람짱 | 0 | 2624 | 2011.02.11 |
15345 | 요시노야님 복귀 축하드립니다.. [4] | SdYna | 0 | 2540 | 2011.02.11 |
15344 | 요시노야님 복귀환영ㅋ [17] | 꾸장 | 0 | 2379 | 2011.02.11 |
15343 | 서울사시는분?? (질문입니다..) [6] | imk | 0 | 2642 | 2011.02.11 |
15342 | 요시노야님의 복귀를 환영하며~ [6] | 토리노 | 0 | 2604 | 2011.02.11 |
15341 | 모 신문기사에서... [3] | 와인홀릭 | 0 | 2573 | 2011.02.11 |
15340 | 와인더와 자성 [6] | herb | 0 | 2980 | 2011.02.11 |
15339 | 회원님들 생각에 캐쥬얼에 가장... [6] | 매니앙ㅇ | 0 | 2257 | 2011.02.11 |
15338 |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4] | 센스쟁이천이 | 1 | 2355 | 2011.02.10 |
» | 차량관련_최고속도 250km제한의 비밀, 그리고 포르쉐 [15] | 프리힛팅 | 0 | 7458 | 2011.02.10 |
15336 | 영화 '부당거래'中 시계 [18] | 토리노 | 1 | 19585 | 2011.02.10 |
15335 | 자꾸 오해를 받습니다. [13] | 남자는포르쉐 | 0 | 2440 | 2011.02.09 |
15334 | 스마트폰 추천부탁드립니다 [8] | 라우드롭 | 1 | 2435 | 2011.02.09 |
15333 | 회원레벨 [2] | 와카사마 | 0 | 2314 | 2011.02.09 |
15332 | [관리자분께] 장터게시판의 글이 사라졌습니다. [1] | 띠용 | 0 | 2560 | 2011.02.09 |
15331 | 장터에 올린 판매글이 삭제되었네요 [4] | woobanger | 0 | 2404 | 2011.02.09 |
15330 | 이런 디자인의 시계는 역사적 배경이 어떻게 되나요? | 빅볼기 | 0 | 2850 | 2011.02.09 |
15329 | 요즘 장터를 가만히 보면.... [8] | yezac | 0 | 2429 | 2011.02.08 |
15328 | [한자] 질문입니다.... [11] | 여고생 | 0 | 2603 | 2011.02.08 |
15327 | 게리 무어를 추모하며........... [5] | 거북 | 0 | 2595 | 2011.02.08 |
15326 | 제멋대로 정해본 막걸리 순위 [15] | 로키 | 1 | 10919 | 2011.02.07 |
15325 | 보증서를 잃어버렸을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4] | 둥글이 | 0 | 4418 | 2011.02.07 |
15324 | 우아~~시계생활땜에 서울로 이사라도 가야겠습니다.ㅡ,.ㅡ [5] | 최강하록 | 0 | 2261 | 2011.02.07 |
15323 | TF 모바일 웹 URL 좀 알려주세요 [2] | jason7 | 1 | 2722 | 2011.02.07 |
Inline 6 의 전성시대였던, 일본의 자동차 업계도 유사한 신사 협정이 있었습니다. 90년대 일본 버블시기에 탄생된 일본산 스포츠/스페셜티 카들은 대부분 최고 출력이 280PS 로 표기가 되었고 이를 넘는 차량은 없었지요.(속도제한 180Km 는 법규 사항입니다. 또한 80년대 중반 이전의 일본산 차들은 100km 언저리에서 스피드 워닝이 뜨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이건 법규사항인지는 잘 모르겠네요 ^^) 하지만 버블시대의 출력경쟁은 가중되었고 결국 280PS 사양으로 표기된 차량을 구매하여 다이나모에서 측정해 보면 Flywheel 이 아니라 Wheel power 가 over 300PS 가 되어 버리는, 암묵적인 신사협정파기가 90년대 후반부터는 일반화 되기도 했고, 소위 말하는 '봉인' 수준으로 어렵사리 지켜지기도 했습니다. 대배기량, 고출력 차량이 일반화되어 국민마력 300PS 가 된 요즘에 생각해 보면 웃기지만, 반면에 스펙상 출력 과장 논란에서 최근까지 자유롭지 못한 국내 업계랑은 참 많이 다른 부분이 있는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