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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t 게시글은 조회수1000 or 추천수10 or 댓글25 이상 게시물을 최근순으로 최대4개까지 출력됩니다. (타 게시판 동일)SIHH 2015 시계관련
시계에 관심 가진지 얼마 안되는 사람의 잡글입니다.
혹시 SIHH 다녀오신 분들은 어떤 느낌이신지 모르겠습니다만, 띄엄띄엄 본 결과로는...
1. 남녀 커플 시계 시장
뇌물 시장이 죽고 여성 고객이 늘어나면서 커플 시계 시장을 노리고 많이들 들어오는 것 같습니다.
PIAGET 알티플라노 골드 브레이슬릿도 그렇고, 오데마피게의 첫 로즈골드 콤비 상품도 마찬가지네요.
작년 말에 출시된 IWC의 MIDSIZE도 톤을 기존 모델과 맞춘다는 거 같고요
2. 주마가편
수학 잘하고 영어 못하는 친구에게 예전에는 영어 공부 시키는 느낌이었는데
이번에는 수학 공부에 집중시키는 느낌입니다.
약속이나 한 듯이 많이 팔리는 기본 모델을 새롭게 출시하는 경우가 많았던 거 같습니다.
앞서 말한 커플 시계야 속성상 말할 것도 없고 B.MERCIER도 클라시마에 IWC도 포르투기즈에 집중하고
전체적으로 브랜드를 대표하는 라인을 강화하는 느낌입니다.
3. 중국판 성공 공식
사이즈, 재질, 다이얼 모양, 인덱스...
너도나도 중국판 성공 공식을 따르는 느낌입니다.
알록달록 시계는 확실히 줄어들어보이고, 복잡한 기능도 단순화시키고,
핑크 골드는 어딘가에 포인트로 박아놓고 뚱뚱한 손목에 적당히 어울리는 사이즈...
CARTIER의 CLE는 정말 이런 공식의 결정판 아닌가 싶습니다.
브랜드들의 Management가 많이들 바뀐 것으로 아는데
그러다보니 전체적으로 브랜드가 추구하는 바가 비슷비슷해지는 거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성적을 내야 하니까 불가피한 거 아닌가 싶기도 하구요.
그 외에도 파워리저브, 빅 데이트, 자사 칼리브... 등
이래저래 브랜드들을 관통하는 이슈들은 많은 것 같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큰일이야! 중국 시장이 줄어들고 있어! 어떻게 해야해?"
"네 이렇게 저렇게 이렇게 이렇게 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그래? 그럼 젤 잘나가는 모델에 다 때려넣어..!!"
이런 느낌이 드네요.
SIHH를 놀러온 시계를 잘 모르는 초보자의 잡설입니다.
혹시 제가 잘 못 알고 있으면 너그러이 가르쳐주세요. 꾸벅.
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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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가이
2015.01.22 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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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니
2015.01.22 13:41
비슷한데 전 세 단어가 떠오르네요. 중국, 여성, 중국 여성입니다.
얼마전 관계자 이야기를 들으니 작년에 리슈몽 그룹 중 플러스 성장 브랜드는
단 두 브랜드가 였는데 1위가 반 클립 아펠이고 2위 JLC였습니다.
그 중 JLC도 여성용 제품 때문에 성장세 였다고 들었습니다.
최근 시장을 주도하는 중국, 여성, 그리고 중국 여성을 제외하고 방향을 설정하기엔 이들이 너무 커져버린 것 같습니다.
이번 SIHH가 리슈몽이 이끄는 행사이다 보니 이런 방향성이 그대로 드러는 것 같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RO 콤비와 밀레너리(물론 ap는 리슈몽이 아니지만), JLC의 수많은 여성용 제품, 리챠드 밀의 여성용 시계,
보석류 시계의 증가가 눈에 띄더군요.
물론 이와 별개로 우주 및 운석, 푸른색 컨셉(JLC, 몽블랑, 파르미지아니 등)도 이번 SIHH의 특징 중 하나였고
개인적으로는 후자를 더 관심있게 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에서는 매년 돌아가면서 특정 제품군을 리뉴얼하고 집중적으로 홍보하기 때문에
최근 트렌드 + 그해 특정 제품군에 따라 분위기가 좀 달라지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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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o
2015.01.22 16:29
Sihh를 개인이 가도 볼 수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그 즈음에 맞춰서 고3 졸업하고 스위스 배낭 여행 가는게 목표인데..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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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인
2015.01.22 17:27
이제는 큰손구매자들이 남성에서 여성으로 옮겨가는 느낌입니다.
아무래도 여성들이 집에 있지않고 남성들과 같이 맞벌이하고 사회생활하면서 여성파워가 높아져서겠지요.
시계회사들도 이 시류를 타야 매출이 올라가니 어쩔수없는거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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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공 조
2015.01.23 16:58
여자들의 시계구매가 늘어나는 추세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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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가니이
2015.01.24 21:22
대단하십니다!!
님쫌짱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