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HH 2012] Ralph Lauren
안녕하세요? 피쿠스 K님에
이어 포스팅 시작하겠습니다.
이미 피쿠스 K님께서 가장
핫한 브랜드를 올려주셨는데
저는 일단 워밍업 차원에서 타임포럼 회원님께서 가장 관심을
덜 가질 브랜드부터 시작합니다.
"도대체 왜 시계를 만들었을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는 랄프 로렌입니다.
랄프 로렌은 그 이름 아래 여러 브랜드를 가진 패션 그룹이죠.
이미 조르지오 아르마니, 에르메스, 샤넬, 구찌, 발렌티노, 베르사체, 페라가모 등 이름난 패션 브랜드들이
그들 이름의 로열티를 내걸며 타이멕스 등 시계 회사와 손잡고 저가 혹은
중저가 시계를 내놓은 상태에 랄프 로렌은 가장 후발주자로 뛰어들었습니다.
선택(아직 생존해 있는
그의 선택이 되겠죠)은 리치몬트 그룹과 손잡는 거였습니다.
랄프 로렌 그룹의 자료에 따르면(investor.ralphlauren.com-매출 상황 좀 볼랬더니 시계 주얼리 분야의 구체적인 매출은 찾을 수가 없더군요. - - 제가 못찾는건지)
2007년 5월 5일 더 폴로 랄프 로렌이
리치몬트 그룹과 장기 파트너쉽을 맺고
50:50 합작으로 더 폴로 랄프 로렌
워치 앤 주얼리 컴퍼니를 설립한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시계는 2008년 가을에 론칭,
2009년 SIHH에서 첫 선을 보였습니다.
그때 나름 기대를 가지고 프레젠테이션에 들어갔는데요. 단 3개 컬렉션을 소개했고
그것들은
피아제 씬무브먼트 탑재, 로마자
인덱스, 기요셰 다이얼에 아주 얇은 슬림 클라시크 컬렉션,
예거 르쿨트르 무브먼트 탑재, 승마를 테마로 삼은 랄프 로렌 브랜드 이미지를 살린 스티럽 컬렉션,
예거 르쿨트르 또는 IWC
무브먼트를 탑재한 나름 자동차를 좋아하는 랄프 로렌의 취향을 드러냈다는 스포팅 컬렉션이었습니다.
당시 느낌은 이랬습니다.
리치몬트 그룹 내 시계 브랜드는 알게 모르게 협력하고 있지만 나름 독자성을 가지면서 서로 경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서로 다른 브랜드의 장점을 조합하면 환상적인 시계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끔 하곤 합니다.
랄프 로렌 시계가 그랬습니다. 까르띠에 디자인에 피아제 씬무브먼트를 결합하는 식으로
랄프 로렌은 시계업계에서는 알아주는 안정적인 무브먼트를 취해서
좋고
리치몬트 그룹은 재고를 소진하든 각 브랜드의 대표 무브먼트 생산 물량을 더 키울 수 있기도 하고 재고를 소진시킬 수도 있어서 좋고...
그렇지만 그 덕에 시계 가격은 바로 1천만 원대를 오갔죠.
랄프 로렌이 가죽 제품을 만든다고 해도 시계 스트랩은 시계 관련 브랜드에서 만듭니다.
그러니 가죽 스트랩을 만져봐도 좀 모자란 느낌이 들었습니다.
미국을 대표하는 패션 브랜드, 아무리 블랙 라벨, 퍼플 라벨 등이 있다고 해도
우리에게는 폴로로 알려진 대중적인 패션 브랜드입니다.
더욱이 한국은 라이선스 아이템도 생산하는지라 더욱 그런 생각이
들죠.
1천만 원대를 넘은 가격이라면 아무래도
전문 시계 브랜드로 눈길, 손길이 가겠죠.
어쨌든 시계를 좀 안다 하는 사람들은 ‘그 가격에는 사기 힘들다’ 했지만
일반 사람들의 머릿속에 박힌 인지도는 무시할 수가 없는 듯
랄프 로렌은 뉴욕, 파리,
도쿄 등에 있는 거대한 랄프 로렌 부티크를 새롭게 개조하면서 시계와 주얼리 코너를 번듯하게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2010년, 2011년 뭔가 나오겠지
기대했는데 다이아몬드를 세팅해 가격을 더 높인 시계들을 잔뜩 내놓았죠.
그렇다면 2012년은 어땠을까요?
역시나 변함 없습니다. 사이즈와
마무리만 조금 바꿨을 뿐입니다.
Slim Classique
슬림 클라시크는 아르 데코 스타일입니다.
위에서 언급했지만 2009년 처음 봤을 때 딱 까르띠에 느낌입니다. 까르띠에 특유의 철길만 추가하면...
대신 피아제 울트라씬 무브먼트를 사용해서 얇은 것이 아름답긴
합니다.
하지만 런칭 당시에는 까르띠에에 마땅히 얇은 버전이 나오지
않았지만
현재는 점점 얇게 만드는 대세를 거스를 수 없었던 까르띠에에서도 얇은 발롱 블루, 탱크를 내놓아 경쟁력이 더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다이얼과 베젤까지 기요셰 처리를 한 건 그나마 독특해 보였는데...
이 모델은 뉴욕 매디슨 애비뉴 867번지 랄프 로렌 플래그쉽 스토어에 영감을 받은 사각형 시계입니다.
지름 27.5mm로 소개했는데 올해 32mm 사이즈도 소개합니다. 브레게 스타일 핸즈로 더 클래식한 이미지입니다.
패션 브랜드답게 강렬한 색의 새틴 스트랩도 사용합니다.
Stirrup Collection
말 안장 양쪽에 발을 거는 등자 형태를 그대로 딴 케이스를
가진 시계입니다.
랄프 로렌 디자이너의 철학을 담았다는군요. - -
올해 예거 르쿨트르의 컬럼휠 크로노그래프 칼리버 750을 탑재해 크로노그래프 버전을 내놓았습니다.
패션 브랜드답게 화이트 소가죽 스트랩으로 시크하게!(보도자료에 그렇게 되어 있네요)
가격이 만만찮을 스티럽 골드 링크 버전입니다.
로즈 골드 체인….칼리버는
피아제 430 탑재했습니다.
Sporting Collection
스포팅 컬렉션에서는 2011년 다이얼에 나무를 사용한 모델을 소개했었죠.
디자이너 랄프 로렌이 소장한 자동차 부가티 57SC 아틀란틱 쿠페의 대시 보드에서 영감을 받았다는군요.
차는 예쁩니다. 얇은 스티어링 휠, 대시보드 모두 가지고 싶어할만한 차군요. 운전하는 느낌은 어떨지 궁금하네요.
-사진 출처 인터넷-
다시 시계로 돌아가서 올해도 느릅나무의 일종인 엘름 벌우드(elm burlwood) 다이얼 시계를 내놓았습니다.
작년에 가죽 스트랩으로, 올해 스틸 브레이슬릿으로 소개했습니다.
올해 세라믹 케이스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가운데 강렬한 옐로우와 레드 컬러의 고무 소재를 삽입했네요. 음..너무 강렬해 보입니다.
칼리버는 예거 르쿨트르
750 탑재입니다.
마지막으로 사파리 RL67
크로노그래프입니다.
케이스는 39mm와 45mm로
포금(gunmetal : 구리, 주석, 아연의 합금) 처리를 했습니다.
칼리버는 예거 르쿨트르가 만든 오토매틱 크로노그래프 무브먼트 RL751/1 탑재했습니다.
분명 개인마다 브랜드에 대한 호불호가 있을 것입니다.
아직은 도대체 뭘 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하지만 이런 행보가 어떻게 나갈지 아무도 모릅니다.
장기 파트너쉽이라고 해도 그게 언제 끝날지도 알 수 없습니다.
리치몬트 그룹과 랄프 로렌이 합작을 발표했던 2007년 같은 해,
스와치 그룹과 주얼리 브랜드 티파니 또한 장기 파트너쉽을 발표하면서 티파니 시계 회사를 설립,
스와치에서 생산을, 판매를 티파니에서 하기 시작했죠.
하지만 20년간 이 관계를
잇겠다는 말이 무색하게 파트너쉽은 2011년 끝났습니다.
서로의 불만이 결국 폭발한 겁니다.
몇 년전 한 시계 매뉴팩춰에서 티파니의 뚜르비용 시계가 제작되고 있는 것을 본 사람으로서는 다소 아쉬운 감이 있습니다만은…
시계 업계는 다른 업계에 비해서 가족적인 면이 많다고
하더라도 결국 매출이 인격인 자본주의 시장의 생리를 거스를 수는 없겠죠.
2012년 SIHH에서는 던힐이 불참했습니다.
리치몬트 그룹 소속으로 예거 르쿨트르 등의 무브먼트를 탑재하고 시계는 소개해왔기 때문에 전시는 했었는데
매출이나 효과나 득이 될 것이 없다고 생각한 모양입니다.
아무튼 랄프 로렌의 행보를 지켜봅시다.
댓글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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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지인
2012.01.31 1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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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1.31 23:12
비슷하게 시작했던 티파니에 비하면 디자인도 찰지고, 저는 꽤 좋아합니다. 파워드 바이 JLC라서 더 좋습니다.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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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즈
2012.02.01 06:15
아시다시피 국내서 Polo = RL? 이란 잘못된 이미지가 커서 그렇지 RL은 미국서나 해외서는 미국 최고급 브랜드이지요.
몇년전 런칭시부터 개인적으로는 RL시계 디자인을 오히려 다수의 스위스 브랜드 디자인 보다도 좋아합니다. 얼마전까지의 불가리나 카르티에 등 처럼 어차피 껍질만 디자인 하는 브랜드가 숱하게 많았고, 또 RL시계 구입층은 일반 시계매니아들과는 다를 것이란 생각도 듭니다.
저도 매출이 앞으로 얼마나 이어질지는 궁금합니다만, 이거 팔아 먹고 살겠다보다는 미국 대표 최고급 브랜드의 구색맞추기로 시작한 것이라면 생각보다 오래갈수도 있지 않을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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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al7
2012.02.04 00:53
라이센스 물량이 많아서 그런지 고급이란 인지도를 다시 올리려면 시간이 걸릴 듯 합니다. 열심히 패션지에 광고를 하고 있지만.
아직 우리 나라 랄프 로렌에서는 판매를 하지 않고(뉴욕, 파리보다는 규모가 작지만 그래도 구색을 맞춘 도산점에는 들어올 가능성이 있어 보인듯 했으나) 있지만
잘 되면 결국 한국에도 시계나 주얼리가 들어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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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c Toc
2012.02.01 09:35
저는 아직까지는 이해가 가지 않는 스포츠 군들 빼고는 일단 예거와 피아제 메카니컬 무브먼트의 선택 자체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2000년대 초반에 랄프로렌 홈페이지를 들어갔을때, Vintage 시계를 홈페이지에 올려놨던 기억이 납니다.
(그때 당시 시계산업에 대해서 과제 중이라 RL에서 시계를! 그것도 빈티지를! 근데 와방 비싼듯! 이라고 생각했던 터라 기억에 오래 남아있습니다.)
그 이후로 RL의 광고만 보면 시계를 유심히 쳐다봤더랬죠^-^
에르메스 - ETA + 팔미지아니
루이비통 - ETA + ZENITH
샤넬 - ETA + AP(파피)
Dior - 미요타
랄프로렌 - 예거 + 피아제
등등..
에서 슬쩍 볼 수 있듯이 기타 브랜드 들과 접근이 살짝 다른것 같습니다.
블랙워치가 난무하는 스포츠워치 시장에 너무 블랙보다는 마지막 사파리 모델 하나만 블랙으로 가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물론 반즈님께서 말씀하신대로 타겟 층이 다를 수도 있겠지만,
제가 느끼는 바는 "오우 폭발적인 시계시장에서 나도 좀 팔아봐야재~" 라기 보다는
시계 자체도 좋아하고 가치를 상당히 높게 평가하고 진중하게 접근하고 있는 것 같이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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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al7
2012.02.01 12:52
에르메스 - ETA + 팔미지아니(보셰)디올 - 미요타 + ETA + 제니스 + 독립 시계제작자 무브먼트
랄프 로렌 - 예거 + 피아제 + IWC
이왕 늦게 시작한 거 제대로 해보자하는 생각이 있는 듯 합니다. 여러 신제품 내는 것보다 조금씩 발걸음 떼는 모습이 보입니다.
자본이 있으니까 뭔가 다르고 지속력도 있을 겁니다.
바젤월드에서 1층(스와치 그룹, 파텍, 롤렉스 등 전문 시계 브랜드가 포진한)을 떡하니 자리잡고 있는 브랜드 중에는 구찌도 있죠.
구찌 그룹은 소윈드 그룹(제라 페리고 + 쟝리샤르) 지분도 작년 더 획득했습니다.
지금은 부쉐론에 제라 페리고 무브먼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언젠가 구찌도 박차를 가할지 모르죠. 소윈드 그룹도 활발하게 하는 건 아니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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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c Toc
2012.02.01 15:02
디올에서 제니스와 독립제작자 무브를 쓰는지는 첨알았네요.
구찌는 그룹사이즈에 비해 GP가 차지하고 있는 비율이 크지 않을것 같습니다.
GP자체가 워낙 조용하다보니......
그보다 구찌는 패션쪽으로 끝을 볼생각을 하는것 아닐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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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롱
2012.02.01 22:44
디올 무시하나효? ㅎㅎㅎ 예전에 리미티드로 엘 프리메로 쓴 적도 있고 레귤러 라인에는 ETA도 씁니다 (그레이드가 오방 후져서 그렇지). 독립제작자는 AHCI가 아니라 독립 무브먼트 제작회사의 뜻으로 쓰신 것 같아요. 디올 뿐 아니라 여느 스페셜리티들이 그런식으로 주문해서 만든다음에 나오지 않슴네까.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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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al7
2012.02.04 00:49
작년에 디올 윗 그랑 볼은 젊은 시계 제작자 프레데릭 주브노의 힘을 빌었죠. 물론 동네 방네 떠들지는 않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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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ic Toc
2012.02.09 17:42
아 완전 무시하고 있었어요.ㅋㅋㅋ
저번에 윗 행사에서 보고나서는 더더욱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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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m Pan
2012.02.01 10:25
별것 아닌...
A/X는 알마니 뒤에서 고급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오히려 RL은 Polo 뒤에서 그놈이 그놈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있는건 가슴 아픕니다..ㅎㅎㅎㅎㅎㅎ
서브 브랜드 전략이 한국에서는 아무래도 고가메이커가 저가로 서브를 만드는것은 높은 효과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를 만드는것은 여러모로 많이 힘든듯 합니다...^^
여러가지를 볼때 시계자체는 꽤 높은 퀄리티가 분명히 나오는 것은 확실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결국 RL시계를 구매함에 있어서 어떠한 가치를 더 가질수 있느냐고 되물어 봤을때는...글쎄요??? 라는 말이 나올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듧니다.
RL시계도 분명히 합리적이라는 개념의 가격 레인지에서는 벗어나 있다고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접금방법이 다른 시계 메이커와 다르다고 한들 결국은 소비자가 바라보는 관점에서 구매층을 자극해야하는데..어떤 요소를 자극을 해서 구매로 이어지게 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거 같습니다..^^
당사자들은 힘들겠지만..옆에서 보는 저는 즐겁습니다...ㅎㅎㅎㅎㅎㅎ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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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리노
2012.02.03 10:41
가장 큰 문제는 아이덴티티라고 보여집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일부 명품 브랜드 = 명품시계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도 있고
그런녀석들과는 달리 속을 알차게 꽉꽉 채워넣었다곤 하지만
현재 랄프로렌은 그냥 부잣집 아들이 어울리지도 않는 명품을 마구 사들여서 몸에 덕지덕지 처 바른거라는 느낌
디자인적으로는 명품시계 이미테이션 이라는 느낌 밖에는 들지 않습니다.
일반 소비자가 아닌 - 가격보면 할말도 없지만
애호가들에게 일단 접근을 하려면 품질도 중요하지만 임펙트있는 디자인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저정도로는 여전히 저는 별루입니다. ^^
- 국시공 신제품들이 그렇듯이 나중에 중고시장에서 보면 알겠죠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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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ual7
2012.02.04 00:59
저도 2009년 첫 선 보인 이후 3년째 새로운 뭔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만 시계 업계 생리상 패션업체처럼 확확 뭘 바꿔 새로운 것을 내긴 힘들 듯 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든 티파니와 스와치 그룹 합작한 시점 이미 모 매뉴팩춰에서 티파니의 컴플리케이션 시계를 제작하고 있는 걸 봤는데
작년 결별났으니 그건 더 이상 볼 수 없겠죠.
아마 리치몬트 그룹 브랜드 어디에선가 랄프 로렌 컴플리케이션을 만들 수도 있을 듯요.
그런데 저는 그냥 다른 브랜드와 동일한 문페이즈, 캘린더, 투르비용 그런 거 말고 좀 다른 접근을 했으면 좋겠다는 바램입니다.
에르메스가 시계를 '시간'이란 관점에서 접근한 것처럼
샤넬이 디자인에 목숨을 걸어서 크라운을 다이얼 위로 옮기는 일을 한 것처럼
반 클리프 아펠이 계속 스토리가 있는 시계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이왕 돈 들이는 거 잘 나가는 시계 제작자와 손잡고 좀 새로운 거 만들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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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리노
2012.02.06 15:59
네 저도 상당부분 공감하는바입니다.
어차피 뚜르비용이네, 퍼페츄얼이네, 보석세공이네 이런건 다른업체에서 많이 한거라면
뭔가 신소재나, 독특한 발상으로 아이덴티티를 확보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포괄적으로 그래서 '디자인'이라고 표현을 한 것이구요
사람들 눈에는 그런게 보이니까
다른데서도 시도는 했지만 맛폰이랑 결합해서 뭐 그런거 어떨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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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XIV
2012.02.05 22:51
정말..RL = POLO 이미지 때문에...흠..
요즘 polo 는 made in china 붙여서 버젓히 파는데 말이죠 ㄷㄷ
무브는 정말 땡기는 것을 가져다 쓰긴 했습니다만...
앞으로 어떻게 아이덴티티를 찾아가는지 지켜 보는게 관전 포인트 인거 같습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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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드그린
2012.02.10 08:19
그래도, 하이엔드 심장들을 쓰면서 고급화는 했는데, 랄프로렌이라는 브랜드 밸류가 그 가치를 할지는 의문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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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젤로12
2012.03.10 11:19
음.. 브랜드도 그렇고, 시계 자체도 그렇고 뭔가 좀 어렵고 애매한 시계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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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진폭탄
2012.03.11 20:45
흠...댓글을 쭈욱 읽어보니 어렵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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샹그릴라
2012.03.19 19:49
역시나 중요한건 얼마나 빨리 아이덴티티를 정립하는가 겠네요.
거기에 랄프로렌이라는 브랜드가 얼마나 도움이 될런지는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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똥똥똥
2012.05.01 05:33
잘은 모르지만.. 그냥 봐도 제 개인적으로 매력이 느껴지지는 않네요.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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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mean
2012.12.25 17:33
키야~재밌게 다 읽었네요~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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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런골드
2013.02.05 10:10
패션와치가 아닌새로운 브랜드 네이밍으로 발전했으면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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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2020.02.27 13:59
과연 랄프로렌이 시계로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하군요.
랄프로렌이 시계쪽으로도 진출했네요.
그런데 가격이 고가라인이면 시계유저들은 컬렉션하는분 아니면 전문시계브랜드로 눔을 돌릴듯 하네요.
아마도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은게 이 때문일듯,,,